1일 인도 북부 잠무-카슈미르 주 스리나가르에서 한 남성이 물에 잠긴 도로에서 차를 밀고 있다

[뉴스파인더 김은정 기자] 인도에서 지난 주말 몬순기후(우기))에 따른 폭우와 이로 인한 산사태가 나 1000명 이상 사망자가 나왔고, 약 800만명이 홍수 피해를 겪었다고 신화통신이 3일 보도했다.

특히 인도 동부지역인 웨스트벵골, 자르칸드, 오디샤 주 등에서 지난달 31일 오후 사이클론 '코멘'이 닥치면서 이들 3개 주에서만 70여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이번 사이클론으로 가장 피해가 큰 웨스트벵골 주에서 48명이 숨지고 약 110만명의 이재민이 발생하는 등 모두 약 360만명이 피해를 봤다고 인도 일간 힌두스탄타임스가 보도했다.

마마타 바네르지 웨스트벵골 주 총리는 "이미 통제 상황을 넘어섰다"며 저지대에 사는 사람들에게 대피소로 이동하라고 권고했다.

1일 인도 동부 마니푸르 주 투발에서 주민들이 홍수에 쓸려나간 다리를 지켜보고 있다

미얀마와 인도 국경지대인 마니푸르 주 찬델 지역에서는 지난 1일 산사태가 발생해 주민 20명이 사망했다. 

서부 라자스탄과 구자라트 주에서는 사이클론 직접적 피해는 없었지만, 폭우와 홍수로 큰 피해가 났다. 라자스탄 주에서는 28명의 사망자가 났고, 주민 1천여 명이 구조대의 구조를 받아 고지대로 대피했다고 AP 통신이 전했다. 

인도는 매년 6∼9월 우기(몬순)에 집중 호우로 큰 피해를 봤다.

인도 기상당국은 애초 올해 몬순 강우량이 예년보다 12%가량 적을 것이라고 예측했으나, 예년의 94%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파악됐다.

2일 인도 동부 웨스트벵골 주 콜카타에서 한 남성이 식수를 이고 물에 잠긴 도로를 걷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