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김은정 기자] 호주 여성 산드라는 약 15년 동안 아버지를 병간호하면서 몸과 마음이 지칠대로 지쳤다. 자신과 함께 살과 있던 아버지가 알츠하이머 판정을 받았고, 그 이후로 단 하루 밤 집을 비웠을 뿐이다.

산드라는 현재 자신이 "피곤하고 진이 빠지고 끝이 없다. 이제 다 끝났으면 차라리 좋겠다는 생각마저 하게 됐다."며 치매 아버지를 돌보는 힘든 마음을 드러냈다.

산드라는 특히 아버지가 음식을 거부할 때는 아버지가 세상을 떠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고 이제 남들이 자신이 돌보던 가족을 죽이는 것을 이해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까지 한다고 전했다.  

이처럼 산드라와 같이 치매에 걸린 가족이 속으로는 죽기를 바라면서도 차마 말도 못 꺼내는 병간호 보호자들이 많다며, 보호자가 겪는 고통의 수준이 심각하다는 사실이 연구결과를 통해 드러났다고 시드니모닝헤럴드가 23일 보도했다. 

신문은 호주 그리피스대학 멘지스 보건연구소 연구팀의 이번 연구 논문이 치매에 걸린 가족을 도맡아 돌보는 보호자의 실태를 처음 조사한 것이라고 전했다.

연구 결과 조사 대상자 중 거의 20%는 자신이 돌보는 가족으로부터 언어 또는 신체적 학대경험이 있었다. 또 같은 비율로 자신이 돌보는 치매에 걸린 가족이 죽기를 바란 적이 있다고 조사에서 답했다. 일부 조사대상자는 구체적으로 죽이는 방법까지도 생각해 본적이 있다고 답했다. 

또 대부분의 조사 대상자는 가족 한 사람이 진단을 받으면 다른 가족들은 연락을 끊었고 친구들도 찾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에서 자신이 돌보는 사람의 죽음에 대해 생각한 사람은 대개 여성이었지만 실제로 그들을 죽이고 자살한 사건 대부분은 남성이 저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 지원단체 '알츠하이머 오스트레일리아'(Alzheimer's Australia)의 관계자 캐럴 베네트는 호주인 120만명이 이미 치매를 앓는 환자를 돌보고 있다며 유급이든 무급이든 2029년까지 약 15만명의 간병 인력이 부족할 것이라고 말했다. 

크리스마스를 앞둔 호주 시드니 시내 유로 양로원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