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김은정 기자] 차량공유 서비스업체 우버는 현재 유사 택시영업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캐나다 토론토 택시업계로부터 거액의 손해 배상을 요구하는 집단소송을 당했다.  

토론토 택시업계는 23일(현지시간) 온타리오 고등법원에 낸 집단 소송에서 우버가 온타리오주 도로교통법을 위반한 불법 영업으로 토론토 택시와 리무진 업계에 막대한 매출 타격을 입혔다며 4억 1천만 캐나다달러(약 3천650억 원) 배상을 청구했다.

또 토론토 택시업계는 우버의 온타리오 주내 영업 중단명령을 내려줄 것을 법원에 요청했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이번 집단소송에는 택시·리무진 운전사와 택시 소유주 및 법인 등 온타리오 주내 관련 종사자가 전원 참여했다.

소장에서 이들은 택시 영업을 하기 위해서는 적법한 면허와 허가가 있어야 하는데도 우버는 이를 어겼다며 "우버와 우버 운전자들이 영업행위가 원고 측에 해를 입힐 것을 알고 있었거나, 적어도 알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송은 우버측이 앞으로 런던, 해밀턴, 구엘프, 워털루 등 캐나다 주내 4개 도시로 영업을 확대할 방침을 밝힌 가운데 제기된 것으로 우버의 확장세를 우려하면서 정면으로 저지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됐다. 

이번 집단 소송의 대표 변호사는 이미 진행 중인 다른 소송과 별개로 택시 운전사들이 직접적 보상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소송 이유를 밝혔다. 

이 변호사는 택시 업계가 면허세 납부 등 택시영업 모든 관련 법규 규정사항들을 모두 준수하는 반면, 우버는 전혀 이를 따르지 않고 있다며, 이로 인해 올 들어 택시업계의 매출이 48%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