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조선인 강제노동의 한이 서린 일본의 근대 산업시설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목록에 오를지가 4일 결정되는 가운데 美 연방 하원의원들이 반대에 나섰다.

마이크 혼다, 크리스 깁슨, 찰스 랭글 등 미국 연방 하원의원 6명은 마리아 뵈머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의장에게 친필 서한을 보내 "왜곡된 일본 산업혁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민주-공화 양당이 모두 참여한 이 서한에서 의원들은 "이번 세계유산 등재 신청에는 2차 대전 당시 연합국 전쟁포로의 역사가 포함돼 있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미쓰이, 미쓰비시, 아소그룹 등 2차 대전 당시 전쟁포로들에게 노예 노동을 시킨 일본 산업체의 이름도 열거했다. 

그러면서 "수만 명의 한국인은 거의 노예와 같은 상태에서 노역했다"며 "산업혁명시설의 역사에서 연합국 전쟁포로의 역할을 언급하지 않는 것은 유네스코의 임무와 모순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소식에 네티즌들은 “세계유산 등재로 문화자산을 자랑하고 싶었겠지만 역설적으로 이 걸로 전 세계에 다시한번 일본이 전범국이란 걸 광고하는 셈” “나라가 힘이 없으니 전범국 눈치나 보고 아베는 하루가 멀다않고 망언을 하지” “독립투사들이 저승에서 땅을 치고 울고 있겠다” “저게 등재된다면 아베는 야스쿠니 신사도 등재하려 할 듯. 우리 정부가 반드시 막으면 좋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