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민정 기자]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가 11일 박근혜 대통령의 전격적인 미국 방문 연기에 대해 "방문연기 결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리퍼트 대사는 이날 방영된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한미관계와 동맹은 견고하고 미래에도 계속 그럴 것이다. (박 대통령의) 방문 일정을 조속한 시일 내에 다시 정할 것이고 한미관계의 강한 유대를 지속하고자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방영된 리퍼트 대사와의 인터뷰는 전날 오후 서울 세종로 주한 미국대사관에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리퍼트 대사는 특히 "오바마 대통령도 2013년 당시 아시아 순방을 연기한 뒤 다시 일정을 잡았고 성과를 거뒀다"며 "미국 대통령께서는 향후 서로 편리한 시기에 박 대통령을 백악관으로 맞아 중요 사항을 논의하기를 고대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리퍼트 대사는 방미 연기와 관련한 한미간의 협의에 대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었고 공식발표 이전에 청와대와 외교부 고위급 관계자들과 긴밀히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리퍼트 대사는 또 대니얼 러셀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최근 미중간 갈등을 빚고 있는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과 관련해 "한국이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고 촉구한 것과 관련, "중국과의 분쟁의 문제가 아니라 원칙에 관한 문제가 더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이 보편적이고 국제적인 원칙에 대해 목소리를 높인다면 더 안전한 세계를 수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국제사회 주체들에게 정통성과 무게를 실어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