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정우현 기자] 유네스코(유엔 교육과학문화기구) 산하기구가 23일 일본의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추진과 관련해 조선인 강제징용 사실을 명시하라고 일본정부에 권고했다.

유네스코 산하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는 최근 프랑스 파리에서 회의를 열고 "역사의 전모를 알 수 있게 해주는 해석 전략을 준비하라"고 일본 정부에 권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협의회는 "각각의 장소가 일본 산업화의 한 단계 혹은 여러 단계를 반영하도록 해석 전략을 준비해 달라"고 권고했다.

이는 당초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 방침과는 차이가 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앞서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는 이달 초 군함도 등 메이지 일본의 산업혁명유산 23개 시설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라고 세계유산위원회에 권고한 바 있기 때문이다.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는 전 세계 1만여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 자문 기구이다. 협의회는 세계유산협약 운영지침에 규정된 문화유산으로서 갖춰야 할 기술적 자격기준 6개 중 1개만 충족해도 등재 자격이 있는 것으로 권고한다.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는 등재 신청된 세계유산의 기술적 측면을 평가하고 최종 등재 여부 결정은 다음달 28일부터 7월8일까지 독일 본에서 개최되는 세계유산위원회를 통해 내려지게 된다.

세계유산위원회는 21개 위원국으로 구성되는 정부 간 위원회로서 현 위원국은 한국·일본을 비롯해 알제리·콜롬비아·크로아티아·핀란드·독일·인도·자메이카·카자흐스탄·레바논·말레이시아·페루·필리핀·폴란드·포르투갈·카타르·세네갈·세르비아·터키·베트남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