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그동안 사드 배치 논란에 대해 ‘전략적 모호성’을 이유로 선을 그어왔던 정부가 우리 정부가 입장을 밝혔다. 

국방부는 21일 미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한반도 배치 문제를 논의하자고 요청하면 정부도 협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미국 정부가 주한미군에 사드를 배치하는 문제에 대해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며 "미국이 검토가 끝나 한국 정부에 협의를 요청하면 정부는 당연히 협의한다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김 대변인은 "아직 미국으로부터 협의 요청은 오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공식적으로 사드의 한반도 배치 문제에 대해 '3 NO'(요청·협의·결정 없음) 입장을 고수해왔다.

한편 방위사업청은 이날 2013년 사드에 대해 '부적합' 판정을 내렸다는 국내 언론 보도와 관련해 "사드를 평가한 사실도 없으며 부적합 판정을 내렸다는 것 또한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국방부 정례브리핑에 참석한 김시철 방사청 대변인은 2013년 4월 말∼5월 초 장거리지대공미사일(L-SAM) 사업과 관련해 미국 록히드마틴사를 방문했으며 사드에 관한 설명도 들었으나 어떤 결론을 내린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정부가 (록히드마틴사로부터) 사드와 관련한 자료를 공식적으로 받은 바도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