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라마디의 난민들

[뉴스파인더 김은정 기자] 전쟁과 폭력으로 집을 잃고 떠도는 난민이 지난해 3천800만 명에 달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지난 30년 동안에 최악의 수치로 뉴욕과 런던, 베이징 시민이 전부 유랑하게 된 것이나 마찬가지인 규모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6일(현지시간) 노르웨이 난민협의회(NRC)의 조사결과 지난해 전세계적으로 국내를 떠도는 난민이 3천800만 명으로 늘었으며 이 중 60%가 이라크와 시리아, 남수단, 콩고민주공화국, 나이지리아에 집중됐다고 보도했다.

4년째 계속된 내전으로 시리아에서는 국민 40%가 집을 잃고 난민이 됐으며 지중해를 건너 유럽으로 들어가려다 전복사고로 목숨을 잃는 경우도 늘고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유럽 지역에서도 10여년 만에 난민이 발생했다. 우크라이나 난민은 64만 명을 넘었다.  

이 중 난민이 가장 많이 늘어난 곳은 이라크였다. 220만 명 이상이 이슬람국가(IS)를 피해 떠돌이 신세가 됐다.  

우크라이나 여성 루다 즈도르베츠는 NRC에 "전쟁 이전에는 마케팅 일을 하면서 조용하고 평화롭게 살았다"면서 "전쟁이 마을에 닥치자 모든 것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전쟁과 폭력이 장기화하면서 난민들은 대부분 장기간 곤궁한 생활을 하고 있다. 난민 중 떠돌이 생활을 10년 이상 한 이들이 90%에 달했다. 

14년간 유랑 생활을 했다는 아프가니스탄 난민 왈리 칸은 "얼어 죽은 아기들을 많이 묻어주었고 이제는 얼마나 많았는지도 잊어버렸다"면서 절망적인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얀 에옐란 NRC 사무총장은 "외교적 노력과 유엔 결의안, 평화협상, 휴전합의가 인간적 요청보다 정치적·종교적 이해를 앞세운 무자비한 무장세력 앞에 힘을 잃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