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김은정 기자]  일본 아베신조(安倍晋三) 총리의 '과거사 언급'을 놓고 국제사회의 비난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일본 전직 총리들은 아베 총리가 오는 여름에 발표할 전후 70주년 담화(아베 담화)에 '식민지배와 침략'에 대한 '사죄와 반성‘ 문구를 포함시킬 것을 연일 촉구했다.

현재의 제1야당인 민주당 출신인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전 총리는 지난 22일(현지시간) 도쿄의 외국특파원협회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식민지 지배, 침략이라는 말은 감추어지면 큰 문제가 된다"며 "동아시아에 긴장감을 줄 것"이라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이어 하토야마 전 총리는 "명확한 말을 쓰기 싫으면 담화를 내지 않는 것이 좋다"고 지적했다.

또한 미국의 동아시아 전문가인 데니스 핼핀 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SAIS) 연구원은 이날 아베 일본 총리가 오는 29일 미 의회 상·하원 합동연설 때 위안부 문제에 대해 명백하게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히로히토(裕仁) 일왕 생일(4월29일)을 아베 총리의 연설 일로 정한 것은 잘못된 것"이라면서 "(일본군에 붙잡힌 미군 포로를 다룬) 영화 '언브로큰'의 실제 주인공인 루이 잠페리니는 우리 곁에 없지만, 전쟁 포로들이 히로히토 일왕 초상화에 부복을 강요당하며 겪은 고통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아베 총리의 '반둥회의' 연설에 관련해 마리 하프 국무부 대변인 대행은 '식민지 지배와 침략', '사죄'의 언급이 없었다는 점을 비판하며 실망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밖에 미국 내 영향력 있는 언론들 또한 오는 29일(현지시간) 아베 총리의 미국 워싱턴 상·하원 합동 연설과 관련해 ‘과거사’ 대한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편 우리 정부는 아베 총리가 미국 의회 연설을 할 때 올바른 역사인식을 표명해야 한다는 입장이며 이런 입장을 미국 조야(정부와 민간)에도 전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