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찰스턴' 흑인 총격피살 과정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주(州) 노스찰스턴의 백인 경관 마이클 토머스 슬레이저(33)가 7일(현지시간) 비무장 흑인 월터 라머 스콧(50)을 총으로 쏴 숨지게 해 살인 혐의로 기소됐다. 슬레이저는 지난 4일 오토바이를 타고 가던 스콧을 교통위반으로 단속하던 중 달아나던 그에게 총격을 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은 스콧의 변호인이 제공한 동영상에서 캡처한 것으로, 슐레이저(왼쪽)가 스콧에게 총격을 가하기 까지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뉴스파인더 김은정 기자]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노스찰스턴에서 7일(현지시간) 백인경관의 비무장 흑인 총격 살해 장면이 공개되었다. 이는 8개월전 미주리주 퍼거슨시에서 발생한 사건보다 더 충격적이다.

퍼거슨 때와는 달리 이번 총격은 등을 보이며 달아나는 흑인에게 백인경찰이 8발의 총을 쏘는 장면이 고스란히 담긴 시민 제보 영상이 공개되면서 미국 사회가 받아들이는 충격의 강도는 더 심각하다.

무엇보다 이번에 사살된 흑인은 비무장 상태에서 별다른 저항도 하지 못한 채 등 뒤에서 백인 경관이 쏜 총에 맞고 숨졌다는 사실이다.

이번 사건이 일어난 노스찰스턴이 흑인 인구가 많은 지역이라는 점도 퍼거슨 사건을 연상시킨다.

지난해 8월 발생한 퍼거슨 사건은 퍼거슨시 백인 경찰 대런 윌슨(29)이 순찰 중 비무장 흑인 청년 마이클 브라운(당시 18세)을 권총으로 쏴 살해한 사건이다.

당시 증언 등에 따르면 윌슨은 도로에서 벗어나 보도로 걸어가라는 지시를 따르지 않았다는 이유로 브라운의 목을 잡고 몸싸움을 벌이다 브라운에게 권총 두 발을 발사했다. 총을 쏘게 된 이유는 "생명의 위협을 느꼈다"는 것이었다.

윌슨 경관은 총상을 입고 도망가는 브라운을 뒤쫓아가  등 뒤에서 최소 6발 이상을 더 쏴 그 자리에서 숨지게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