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김은정 기자] 국제채권단의 구제금융 추가 지원을 기다리는 그리스 정부가 오는 9일 현금이 바닥날 것이라며 채권단의 조속한 결정을 압박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리스 정부는 지난 1일 유로존 재무부 차관들과의 화상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며 구제금융 추가 지원의 전제 조건인 그리스 개혁안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기 전이라도 자금을 지원해달라고 호소했다고 유로존 관계자들이 전했다.

그리스 정부 관계자는 이 회의에서 그리스 개혁안에 대한 합의가 현금이 바닥난 뒤의 '사후 논의'가 되어선 안 된다고 역설했다. 그러나 회의에 참석한 독일 등 유로존 국가들은 그리스 정부가 합당한 개혁안을 마련하지 않으면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유럽연합(EU)과 유럽중앙은행(ECB), 국제통화기금(IMF)으로 구성된 국제채권단은 그리스에 고강도 긴축을 포함한 개혁안을 요구하고 있지만 알렉시스 치프라스 총리가 이끄는 그리스 새 정부는 반(反)긴축 기조의 새 개혁안을 마련한 상태다.

그리스 정부는 1일 오전 채권단에 구제금융 분할금 72억 유로(약 8조6천억원) 지원을 위한 개혁안을 보완해 제출했지만 채권단은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한편, 그리스 정부는 채권단이 긴축 요구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자국 은행들을 국영화하고 새로운 통화를 만드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3일 보도했다.

그리스 집권 좌파 정당인 시리자는 현금 부족으로 인해 구제금융 분할금이 조기에 지원되지 않으면 공무원 임금과 연금 지급을 위해 IMF 채무 상환을 미룰 수 있다고 인디펜던트는 전했다. 그리스는 오는 9일 IMF에 채무 4억4천800만 유로(약 5천350억원)를 상환해야 하는 상황이다.

유로존 차관들과 채권단 대표자들은 이에 앞서 8일 그리스 구제금융 지원 여부에 대해 추가 논의를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