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북한이 국정원의 사주를 받은 남한 간첩 2명을 체포했다고 밝힌 가운데 우리 정부는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26일 “반공화국 정탐·모략행위를 감행하다가 적발 체포된 괴뢰정보원 간첩 김국기, 최춘길의 국내외 기자회견이 26일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북한의 국가안전보위부(보위부)는 이들에 대해 “미국과 괴뢰정보기관의 배후 조종과 지령 밑에 가장 비열하고 음모적인 암살 수법으로 최고수뇌부를 어째보려고 날뛴 극악한 테러분자들”이라고 설명했다.

보위부는 특히 이들이 주로 조선족, 화교, 북한 보따리상 등과 접촉해 정보를 수집했다면서 “사상적으로 썩고 변질돼 배신과 변절의 길에 굴러 떨어진 자들, 몇 푼의 돈 때문에 간첩질을 하고 있는 외국 국적자들에게도 준엄한 심판을 내릴 것이라는 것을 경고한다”고 비난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씨와 최씨는 중국에서 남한 ‘국정원’ 요원에게 매수돼 북한 정보를 수집, 제공하거나 북한 체제를 비방하는 활동을 펼쳤다고 주장했다. 특히 자신들은 북한 최고지도부의 동향을 수집했고, 이 대가로 최고 5만 달러를 받았다고 밝혔다.

김씨는 자신을 대전시 동구 용운동에서 태어나 2003년부터 중국 단둥에서 지하교회를 운영한 인물로 소개하고, “국정원의 고정간첩이 됐고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지령에 따라 반공화국정탐모략행위들을 감행했다”며 “미국과 남쪽당국은 반공화국정탐모략책동을 당장 철회하고 세계의 공정한 언론이 이에 적극 호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씨는 자신을 강원도 춘천시 효자동 출신으로 2003년부터 중국에서 거주해온 인물로 소개했다.

그는 “내가 지금까지 북을 반대해 저지른 모든 행위들은 공화국에서 절대로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들로서 그에 대해 천백번 깊이 사죄하며 그 어떤 처벌도 달게 받아들이겠다”면서 “이제 더이상 국정원은 이따위 너절하고 비열한 모략행위를 벌리지 말아야 하며 국정원은 당장 해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은 전했다.

북한 보위부 인사는 “놈들은 북 인권문제를 꺼들고 위조화폐제조국·테러지원국의 모자를 씌워 국제적 고립과 봉쇄를 성사시켜보려는 미제와 괴뢰역적패당의 반공화국모략책동에 적극 가담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밖에도 놈들은 미국과 괴뢰정보기관의 조종과 후원 밑에 갖은 수단과 방법을 다해 우리 당·국가·군사 비밀자료들을 수집했을 뿐 아니라 부르주아 생활문화를 우리 내부에 퍼뜨리려고 발악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반 사실은 미국과 괴뢰역적패당이야말로 주권국가들을 전복하는데 이골이 난 국가정치테러의 원흉, 반인권범죄의 왕초이며 모략의 총본산이라는 것을 다시금 확증해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 "북한 인권과 인도주의 정신 정면으로 위배, 우리 국민 송환하라"

이 같은 북한 주장에 우리 정부는 “사실무근”이라며 반박했다.

통일부 임병철 대변인은 27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주장하는 내용에 대해 우리 정부는 '그것은 사실무근이다' 라고 말씀드리겠다”면서 “북한은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지 말고 우리 국민을 조속히 송환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어 “북한의 이러한 조치는 국제관례는 물론, 인류 보편적 가치인 인권과 인도주의 정신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라며 임 대변인은 특히 북한이 억류한 김국기씨, 최충길씨가 국가정보원의 포섭으로 간첩활동을 벌였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했다.

다만 임 대변인은 선교사로 알려진 이들의 구체적인 신원과 입북 경위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기 적절치 않다, 이들 국민들이 우리 측에 송환되면 확인할 일”이라고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임 대변인은 “정부는 북한이 우리 국민을 조속히 석방하고 우리 측으로 지체없이 송환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우리 국민들이 송환되기 전까지 국제규범 및 관례에 따라 신변안전 및 편의를 보장하고, 그 가족과 우리 측 변호인이 접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정부 당국에 따르면, 이들은 이미 지난해와 올해 초 등 각기 다른 기간에 북한에 입북했다 체포된 것으로 파악됐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천안함 폭침 5주기인 26일에 맞춰 대남 선전전 차원에서 의도적으로 이들의 억류 사실을 일괄적으로 공개했다는 관측을 제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