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김은정 기자]  수니파 급진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최근 소년 대원이 아랍계 이스라엘 인질을 총으로 쏴 살해하는 영상을 공개해 또 다른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살해된 이스라엘인 무함마드 무슬람(19)은 IS에 자발적으로 가입했다가 조직을 떠나려하자 처형당한 것이라고 그의 가족이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무슬람의 어머니인 힌드(46)는 IS가 공개한 동영상에서 무슬람이 살해되기 전 자신이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의 스파이라고 밝힌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영국 일간지 가디언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무슬람은 동예루살렘의 와디 조즈 지역 소방서에서 근무하던 청년으로 4개월 전 친구와 함께 터키에 가겠다고 가족들에게 알렸다. 터키로 떠난 무슬람은 한동안 연락이 두절됐다.

무슬람의 가족이 그와 연락이 닿은 건 그로부터 2개월 뒤 인터넷 전화 스카이프를 통해서였다. 무슬람은 IS가 자신에게 집을 주고 결혼자금을 비롯해 많은 돈을 줄 것이라고 들뜬 표정으로 가족에게 말했다고 한다.

그러나 힌드는 가장 최근 통화에서 아들에게 심경 변화가 생겼음을 알아챘다. 무슬람은 자신이 두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집으로 가길 원한다며 집에 가기 위한 자금을 보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무슬람의 가족은 그에게 400달러를 보냈지만 이후 소식이 완전히 끊겼고 최근 공개된 동영상을 통해 아들이 참담하게 처형당한 것을 알게 된 것.

힌드는 “IS가 아들을 세뇌시켰다”며 “아들이 IS를 떠나려 하자 IS는 그를 죽였을 뿐 아니라 아들과 우리 가족의 명예를 짓밟았다”고 분노했다.

이에 앞서 IS는 지난 10일 11세 가량으로 보이는 소년 조직원이 주황색 죄수복을 입은 인질을 총으로 쏴 죽이는 장면을 담은 동영상을 인터넷에 공개했다. 이 인질은 살해되기 전 자신이 무함마드 무슬람으로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의 스파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