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윤호 기자] 베네수엘라의 수도인 카라카스 시는 미스유니버스 7명, 미스월드 6명 등 각종 세계미인대회에서 우승자를 배출한 아름다운 여성의 도시라는 자부심있다. 그러나, 유명 언론사 ‘데일리 메일’에 의해  충격적이고 불편한 사실들이 드러났다.  

남아메리카에 있는 나라들은 미스 유니버스와  미스월드대회에서 섹시함을 가진 아름다운 여성들을 꾸준히 배출하고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인공장이라는 그 지저분한 내면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놀랄만한 것은 미스 베네수엘라가 되기 위해 필사적으로 겨우 12살밖에 되지 않은 어린 소녀가 엉덩이 임플란트나 코성형수술을 받는 실정이다. 더 엽기적인 것은 음식이 소화되지 않고 장을 통과하도록 소장의 일부를 제거하는 극단적인 방법을 취하기도 한다. 이외에 다른 방법들은 혀에 패치를 부착시켜서 고체성 음식을 먹지 못하게 하며 (음료나 죽 같은 유동식만 먹어야한다), 허리사이즈를 줄이기 위해 허리에 딱 맞는 기부스를 한다.

더구나, 부모들은 자신의 딸들이 8~9세가 되면 키가 더 크도록하기 위해 사춘기 시작을 늦추는 호르몬 주사를 맞도록 한다는 것이다. 많은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들이 가난에서 벗어나도록, 완벽한 몸매를 통해 확실한 성공을 시키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빗더미에 앉더라도 희생을 감수하고 있다.

 

이러한 미인대회를 위해 대부분 뷰티아카데미들이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으며,  4세부터 여자아이들은 이 아카데미에서 미인대회에 출전을 위해 수업을 받고 있다. 이같은 극단적인 행동으로 10대 소녀들이 성형수술로 매년 수십명씩 죽음맞이 한다. 

일명 ‘미인공장’이라고 불리우는 미인학교들은 하이힐을 신고 뽐내며 런웨이를 걷는법을 가르치며, 완벽몸매의 표준인 가슴, 허리, 골반사이즈가 90, 60 ,90 (cm)에 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카라카스 시내에 있는 벨란카자르 아카데미는 5세에서 29세까지 약 600명의 학생들을 수용하고 있으며, 현재 미스 베네주엘라로 당선된 '마라아나 히메네스(23세)'가 바로 이곳 출신이다. 

이곳은 수업료로 $10를 포함하여 패션쇼, 드레스, 화장비용등 매달 평균 약 $25을 지불해야한다. 대부분 학생들의 가정은 월 평균 $50달러 정도밖에 안되는 수입으로, 저소득층 출신들이다. 

아카데미의 대표, 벨라스케즈는 “일부 소녀들은 아카데미 수업료, 화장, 그리고 미인대회를 위해 필요한 성형수술비용을 벌기 위해 학업까지 포기하며 서, 너 개의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고, 때로는 자신들의 스폰서가 될 경제력 있는 남자친구를 찾아 사귄 후, 돈이 다 떨어진 남자친구를 버리고 , 자신의 스폰서가 될만한 또 다른 남자친구를 찾아 나선다. 물론,  이 소녀들은 아름답기에 자신들과 교제하도록 남자를 설득하는 일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라고 했다. 

벨라스케즈는 베네수엘라에서 가슴성형 수술하는 평균나이는 16세이며, 체중을 줄일 수 없는 소녀들은 음식을 먹으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플라스틱 망을 혀에 꿰매는 시술을 선택한다.  16세가 된 일부 소녀들은 소장수술까지 하는 극단적인 방법들도 이미 하고 있다. 

 

다이어트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많은 소녀들은 비용이 적게 드는 다이어트 방법인 혀에 맞는 플라스틱 시술을 많이 한다.  하부의 소장을 제거하면 음식의 몸 안에 체류시간이 짧아지는데 이러한 방법은 단식에 대한 의지력이 약한 소녀들이 극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가끔 이러한 극단적인 방법들을 스스로가 선택하기도 하고 부모들의 선택 또는 부모와 자신들의 결정에 따라 하기도 한다.  

9세의 한 소녀는 키를 더 키우기 위해 호르몬 주사를 맞고 있다고 한다.  벨라스케즈은 "미인공장이 베네수엘라의 이익을 위한 것이고, 베네수엘라뿐만이 아니라 다른 나라에도 좋은 것이다.  아카데미가 하는 일은 사람들이 자기 이미지를 홍보하고, 가꾸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사람들이 자신의 모습에 만족할 때, 국가를 위해서도 긍정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베네주엘라 미인산업에 있어 명성이 높고 많은 결실을 맺고 있는 사람들 중 하나가 '브르노 칼디에론' 이다. 그는 여러 미인학원 지점들을 소유하고 있으며, 마리아 헤메네즈의 에이전트이다.  또한,  미스 스포츠대회에 참가할 십대 소녀들을 코치하고 있는 ‘Extreme Beauty”라는 유명한 리얼리티TV 쇼의 사회를 맡고 있다.

그는 한 인터뷰에서 "우리는 비슷한 사람들을 만들어 내는 게 아니다. 미인대회에서 우승하는 미인타입이 있고, 우리는 그러한 타입을 만들어낼 필요가 있다. 우승하기 위해 재손질 할 필요가 있다. 특별히 문제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만일 한 대회 참가자의 배가 완벽하게 평평하지 않으면, 그 소녀는 지방흡입시술을 해야 한다. 코가 완벽하지 않다면 성형을 해야 한다. 머리카락이 너무 가늘다면 모발이식도 한다. 치아가 완벽하게 고르지 않으면 치아를 조각한다. 특히 각 미인대회마다 약간씩 다른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기준에 맞춰 수술을 자행하고 있는 것이다. 

미스 스포트에 우승한 우승자가 만약 미스 베네수엘라 대회에 참가를 원하면, 적어도 6kg의 살을 빼야 하고 그 다음에 코 성형, 더 가녀린 얼굴을 위한 턱 성형 등 더 많은 성형을 해야 한다. 거의 모든 우승자들이 성형 수술을 했고, 그중 약 50%는 이식한 모발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그들에게 '속임수'가 아닌 '이기기 위한 정신'이다.  

 

현 미스 베네수엘라는 미스 유니버스대회의 기준에 맞추기 위해 코 끝을 성형하고 있다. 이 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하루에 18시간을 투자하며 24시간 대기하고 있는 전문팀도 가지고 있다. 전문팀은 영양사, 개인코치, 의전교사, 캣워킹 교사, 웅변교사, 재능보조자, 화장팀, 의상디자이너 등이 포함되어 있다. 대회가 열리는 날, 전문팀은 다른 경쟁자의 헤어스타일이나 의상디자인 등을 분석하면서 군대작전을 방불케하는 전략에 들어간다. 

美의 평가자들은, 더욱 더 '불가능한 미'의 기준들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이 처럼 악순환되는 것이 아닌지, 지금 우리는 세계 미인대회 시스템을 재평가 해야 할 때라고 생각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