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식아동들에게 전달 될 상품 포장 장면

“기업이 사회적책임(CSR)을 다하는 것은 자선사업이 아니다. 또 하나의 투자다."

마틴 노이라이터 비엔나대학 교수는 기업의 CSR활동에 대해 위와 같이 말했다. 이는 더 이상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단순한 자선을 베푸는 의무적인 활동이 아닌 대중의 반응을 일으켜 또 다른 구매로 이끄는 투자로 인식되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의견에 힘을 싣듯, 점점 추워지는 날씨와는 달리, 국내외 기업들의 다양한 CSR 활동은 점차 그 열기를 더해가고 있다. 

연말이 되면 ‘연탄 봉사’ 혹은 ‘무료 급식 봉사’ 등의 정형화된 형태로 진행되던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이제 각 기업 특성에 맞춘 활동으로 다각화되며 일회성이 아닌 지속할 수 있는 활동으로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글로벌 시리얼 기업인 켈로그는 세계 식량의 날 (World Food Day, 10월 16일)을 기념하여 켈로그의 제품을 기부하고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행사에는 켈로그 임직원 30여명이 자원봉사자로 참여,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전국푸드뱅크와 함께 결식아동 및 가정에 켈로그 4팩과 어린이들에게 전하는 격려의 메시지가 담긴 농심 켈로그 드림박스 총 1,000개를 전달했다. 켈로그는 추후 12월까지 약 4톤 가량의 시리얼을 추가적으로 전달 할 예정이다.

이처럼 켈로그가 전세계적으로 펼치고 있는 “Breakfast for Better Day” 캠페인은 전세계의 배고픔 그리고 영양 결핍과 싸우고 있는 사람들에게 끼니를 제공하고자 시작되었다. 켈로그 글로벌에서는 오는 2016년까지 10억 인분의 시리얼 및 스낵을 결식 아동 및 가족들에게 전달 할 예정이다. 

한편,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캠페인으로 30년전 화제를 모았던 유한킴벌리 또한 캠페인을 진화시켜 새롭게 선보인다. 이번에는 타깃인 20~35세 젊은 층이 줄임말을 자주 쓰는 것에 착안, ‘우푸푸’ 캠페인이라 명명했다. ‘우리 청춘 푸르게 푸르게’ 라는 뜻이다. 유한킴벌리는 오는 18일 ‘산의 날’을 맞이해 17일부터 20-35세 젊은층을 대상으로 한 ‘우푸푸 ‘ 캠페인을 시작한다. 이번 캠페인은 디자인 소품 제작, 및 페이스북 페이지운영 등 온라인 채널을 주축으로 오프라인 행사를 겸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내년까지 장기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유한킴벌리는 젊은 세대들이 기분좋고 재미있게 숲을 경험하고 자연을 즐기는 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활동 종류의 변화뿐 아니라 사회공헌의 형태를 새로이 내세운 기업도 있다. 스타벅스는, 최근 국내 커뮤니티 스토어(Community Store) 1호점을 대학로에 오픈했다. 커뮤니티스토어는 판매되는 모든 제품에서 각각 300원씩 따로 적립되고, 한 푼 두 푼 쌓인 이 기금은 1년 후 지역의 젊은이들에게 돌아간다. 스타벅스가 전세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사회공헌 모델인 '커뮤니티 스토어'는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변화와 장기적인 발전에 기여한다는 목표아래 마련됐다. 이를 통해 마련한 기금은 '청년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로 환원된다.  

또한LG그룹 에서는 기업의 사회공헌기관으로, 민간기업 최초의 청소년 과학관인LG사이언스홀을 운영하고 있다.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체험을 통해 과학의 꿈을 키워주고자 설립되어, 서울과 부산에 각각 위치한 LG사이언스홀은 개관이래 약 540만명의 누적관람객수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전시관 관람 운영 외에도 저소득층 아이들의 과학자로의 꿈을 키워주기 위한 ‘사랑의 영어 과학 캠프’, 국토 최 끝단 어린이들을 위한‘찾아가는 과학교실’, ‘LG 생활과학 아이디어 공모전’ 등 다양한 행사들을 통해 여러 형태의 과학교육을 시행함으로써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롯데제과와 국제구호 NGO단체인 세이브더칠드런은 ‘롯데제과 스위트홈’ 2호관의 개관식을 가졌다. ‘스위트홈’은 롯데제과가 작년 2월부터 세이브칠드런과 함께 추진해온 사회공헌사업으로, 전액 빼빼로 판매 수익금으로 이루어졌다. ‘롯데제과 스위트홈’은 미래의 주역이 될 어린이들이 좋은 환경에서 희망의 꽃을 피울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으로, 국가가 펼치고 있는 사회안전망 구축사업과 뜻을 같이 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는 오는 14일 겨울철 대표 사회공헌활동인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를 서울광장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한국야쿠르트는 ‘나눔은 건강한 습관입니다’라는 슬로건 하에 야쿠르트아줌마를 비롯한 3천여 명의 시민봉사단과 함께 김장을 담글 예정이다. 이번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를 통해 만들어 질 김치는 배추 12만포기, 약 250톤에 달하며, 김치는 홀몸노인, 저소득층 등 전국 2만5천가구에 전달될 예정이다.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는 지난 2001년 야쿠르트아줌마의 제안으로 부산지역에서 처음 시작돼 현재 단일 행사 기준 국내 최대 규모의 사회공헌활동으로 발전해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