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 호주교육문화원

지원자의 역량과 열정 중심의 '스펙초월' 방식으로 모집하는 '호주 직업연수비자 프로그램'이 졸업을 앞둔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호주교육문화원(대표 송상현, a-move.co.kr)은 청년들의 해외취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하는 '제3기 호주 402 직업연수비자 프로그램'이 언론에 공개된 이후 전화와 인터넷을 통해 매일 1~2백여건의 문의가 빗발치는 등 2030 해외취업희망자들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호주 402 직업연수비자 프로그램'은 한국정부가 해외취업을 활성화시키고, 청년실업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산업인력공단을 통해 진행하는 정부지원 프로그램이다. 특히 이달 7일 한국과 호주 양국 고용노동 장관이 양해각서를 체결했는데 여기엔 양국의 인력이 상대국에 원할히 진출하도록 상호기술인정을 추진하기로 한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402 직업연수비자를 통해 한국 인력이 호주로 진출하는데 좀더 힘을 받게 될 수도 있다.

호주교육문화원은 이번 프로그램에 해외취업 희망자가 대거 몰리게 된 것은 학력이나 자격증보다는 열정에 높은 점수를 둔 획기적인 '스펙초월 방식'으로 선발하는데다, 평균연봉도 3,400만원에 달하는 점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가장 살기좋은 국가중 하나로 손꼽히는 호주에서 돈도 벌면서 글로벌 업무도 배울 수 있는 셈.

외국서 일할 때 필요한 기초소양교육을 출국전 무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도 젊은 층의 마음을 움직인 요인이다. 선발된 인원은 정부지원으로 수준별 해외취업연수과정, 호주 적응 및 고용구조와 문화에 대한 세미나 등을 무료로 제공받는다. 연수를 마친 합격자는 기술 수준, 경험 등을 고려한 1:1 매칭을 통해 호주회사로부터 402 비자를 발급받아 취업하게 되며, 평균 연봉 3,400만원을 받으며 최대 2년간 일할 수 있다.

호주교육문화원은 지난 11일 직업연수 참가자 모집을 공고한 후, 하루평균 150여명씩 문의가 쇄도해 대학이나 학원 단위의 단체접수 문의도 잇따르고 있어 1기와 2기 모집때보다 훨씬 치열한 경합을 벌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 모집은 11월 23일까지 진행되며, 지원 희망자는 월드잡 홈페이지(worldjob.or.kr)에서 이력서를 작성하여 '호주 402 직업연수비자 프로그램' 게시판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지원 가능한 대상 직종 및 직업리스트는 호주교육문화원 홈페이지(a-move.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송상현 호주교육문화원 대표는 "이번 직업연수비자에는 IT, 회계, 마케팅, 그래픽디자인, 웹디자인·개발 뿐만 아니라 제과제빵, 농업, 호텔서비스 매니저, 기타 호주이민성 부족직업군 등 다양한 직종이 포함돼 있다"면서 "4년제 대학 출신 뿐 아니라 전문대 출신도 누구나 지원할 수 있어, 해외취업을 꿈꾸는 청년이라면 더없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호주 402 직업연수비자 프로그램 3기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호주교육문화원 홈페이지(a-move.co.kr)를 방문하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