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한나라당 내 계파 해체를 주장하고 나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대통령은 20일 오전 청와대에서 한나라당 대표 권한대행인 황우여 원내대표 등 신임 지도부와 가진 조찬 간담회에서 “계보도 친이, 친박 이런 것 다 없애버리고 국민들 앞에 신선하게 정책 갖고 논의하고, 또 합의되면 민주주의 방식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정책을 갖고 서로 논쟁하고, 합의되면 또 하고 그래야 좋다”면서 이 같이 밝힌 뒤 “합의돼도 안 하면 민주주의가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집권 여당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는 게 국민에게 중요하다”면서 “어떻게든 국민 다수가 신뢰하고, 잘못하면 지지를 잠시 거두더라도 근본적으로 새로운 모습과 단합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또 황 원내대표에게 “어려운 중책을 맡았다. 한나라당이 새로운 모습으로 할 수 있도록 국민에게 신뢰받을 수 있도록 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간담회에는 당에서 정의화 비상대책위원장(국회 부의장), 이주영 정책위의장, 정희수 사무총장 직무대행, 배은희 대변인 등이 참석했고, 청와대에서는 임태희 대통령실장, 백용호 정책실장, 정진석 정무수석, 홍상표 홍보수석 등이 함께 했다.

 

뉴스파인더 김의중 기자 zer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