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거점지구를 대전 대덕지구로 16일 확정했다.

 

교육과학기술부 과학벨트위원회 분과 입지평가위원회는 이날 오전 열린 과학벨트위원회 3차 전체회의에서 과학벨트의 핵심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과 중이온가속기가 들어설 거점지구로 대전 대덕 연구단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기능지구로는 청원(오송·오창)과 연기(세종시)가 선택됐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상 기능지구는 산업·금융·교육·연구 측면에서 거점지구를 뒷받침하게 된다.

 

과학벨트 핵심시설인 중이온가속기와 기초과학연구원은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에 통합 배치되고 기초과학연구원 50개 연구단 중 절반은 대전에, 나머지 절반은 탈락 지역에 분산한다.

 

예산은 당초 예정금액인 3조5,000억원보다 크게 증가한 7년간 5조2,000억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과학벨트는 민동필 기초기술연구회 이사장이 지난 2005년 당시 서울대 물리학과 교수시절 제안한 것을 시작으로 이명박 대통령이 2007년 9월 과학기술분야 대표 공약으로 제시했다. 당시 이 대통령은 충청권 유치를 약속했고, 이날 정부 발표로 공약은 이행된 셈이다.

 

그러나 충청권과 함께 과학벨트 유치경쟁에 뛰어들었던 영호남 의원들을 중심으로 정치권과 지역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어 강한 후폭풍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김정훈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과학벨트와 LH 이전을 이대로 발표하면 나라가 절단난다”고 우려했다.

 

그는 “우리가 국회에서 법 하나를 만들어도 여야 간 이견을 조율하고 절충하고 해서 법이 탄생하는데, 이런 중요한 문제를 정부가 일방적으로 발표했다가는 신공항의 경우 영남 반발 유야무야 넘어갔는데, 이것은 잘못하면 나라가 절단난다”고 재차 목소리를 높였다.

 

이인기 의원도 “정치적 개입이나 특정지역을 염두에 둔 사전포석으로 의심되는 불공정한 행위들이 거듭 자행되고 있다”며 반발했다.

 

김범일 대구시장은 “소문대로 대전으로 과학비즈니스 벨트가 갈 경우, 이것은 신공항 때와 마찬가지로 사전 각본에 의한 정치 벨트로 국민이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울분을 토했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국가와 국가리더십이 국민의 신뢰를 잃고 더 나아가 국론분열을 조장하는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고 했고, 박주선 최고위원은 이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런 가운데 광주와 대구, 대전을 잇는 ‘3각벨트론’ 요구도 나왔다. 김영진 의원은 “광주에 기초과학연구원과 중이온 가속기가 입지하는 본원을 설치하고 대구 영남권에 제2캠퍼스, 대전 충남권에 제3캠퍼스를 설치하는 삼각벨트로 추진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뉴스파이더 김의중 기자 zer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