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15일 내년도 예산안에서 포항지역 예산 증액 등을 둘러싼 민주당의 이른바 ‘형님예산’ 공세와 관련, “민주당도 챙길 예산은 다 챙겼다”며 반격에 나섰다.

 

특히 이들은 민주당 의원들이 포뮬러(F1)대회 운영비(200억원 증액), 여수산업장비 진입도로(500억원 증액) 등을 관철시킨 점을 언급하면서 박지원 원내대표와 서갑원 예결위 간사의 지역예산도 상당부분 증액됐음을 강조했다.

 

이종구 의원 등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계수조정소위 소속 의원들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민주당의 예결위 계수소위 위원들이 전형적인 필리버스터로 계속 돌아가면서 4대강 예산 등을 물고 늘어졌다”면서 민주당도 한나라당과 동등하게 지역예산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예결위 간사를 맡고 있기도 한 이 의원은 “김대중 정부 당시 사업이 추진됐지만 사업 타당성 부족으로 보류된 뒤, 현 정부 출범 후 다시 예산이 투입된 삼척-포항 철도건설 사업은 ‘지역균형발전 사업의 일환’”이라고 반박했다.

 

경북 안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광림 의원도 ‘형님예산’ 논란에 대해 “강원도 남쪽과 경북 북부와 동해는 도로와 철도가 비어있다”면서 “형님이 세고 포항이 세면 정부가 더 가져왔겠지만 국회에 온 예산은 지난해와 똑같은 금액”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삼척에서부터 울진과 영덕을 거쳐 포항으로 연결되는 철도의 예산을 ‘형님예산’이라고 비판한다면, 서울-목포간 호남고속철도 예산은 ‘목포예산’이라고 불러야 하냐”고 꼬집었다.

 

여상규 의원(경남 남해.하동)은 “감액심사 뒤 여야를 막론하고 지역의원들이 원하는 증액사안을 기획재정부에 전달했다”며 “야당 의원들도 챙길 것은 다 챙겼는데도 민주당에선 이에 대해 한마디도 하지 않고 한나라당 의원들이 증액시킨 것만 얘기하는 것은 양심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병석, “나와 포항시민의 노력을 폄하하지 말라”

 

앞서 12일 포항(포항 북구)을 지역구로 두고 있다는 이유로 이번 사태의 가장 큰 ‘피해자’로 꼽히고 있는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새해 예산안이 본회의를 통과한 이후, 일부 언론과 야당에서 ‘형님예산’이라는 이름으로 특정지역에 대한 예산특혜가 있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린 바 있다.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의원(포항 남구·울릉군)의 인접 지역구라는 이유로 매번 일이 터질 때마다 피해를 보고 있는 이 의원은 “대부분 주요 사업비는 포항뿐 아니라 국회의원 11명에게 해당되는 예산이고, 이미 과거 정권 때부터 시작된 계속사업”이라면서 “포항-영덕 간 고속도로는 포항시민의 노력을 지역특혜로 땀방울 하나 흘리지 않고, 국가예산을 확보한 것처럼 호도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철도 분야와 관련해서도 “포항-삼척간 동해중부선 철도건설 사업과 울산-포항간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사업은 각각의 지역구와 연관돼 있고, 정부와 협의를 통해 예산이 반영된 것”이라며 “포항을 비롯한 동해안 지역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철도망이 연결되지 않은 철도교통 사각지대였기 때문에 지역특혜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경상북도도 13일 민주당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경북도의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울릉도 녹색섬 조성 사업’에 대해 “국가녹색성장 시범 모델로 울릉도를 세계적 녹색섬으로 조성해 독도에 대한 영토주권을 공고히 하는 국가적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과메기 산업화 가공단지’ 사업에 대해서도 “수산식품산업 거점단지 조성사업 증액분 50억원의 80%인 40억원이 ‘목포’에 반영됐는데도 20%인 10억원을 포항에 배려했다고 이를 ‘형님예산’이라고 하는 것은 왜곡 선전”이라고 반박했다.

 

김봉철 기자 (bck07@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