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순방을 마친 뒤 귀국한 이명박 대통령이 일부예산 누락과 관련해 한나라당 지도부와 비공식 회동을 갖고 대책을 논의했다.

 

13일 청와대와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지난 11일 귀국이후 청와대에서 안상수 대표 등과 만나 예산누락 파동에 대한 수습책을 숙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고흥길 정책위의장의 사퇴에 이어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의 유감표명으로 마무리짓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 관계자는 “대통령이 귀국한 직후 예산안 처리이후 상황을 보고받은 뒤 당 지도부와 비공식 만찬을 제의해 당일 저녁에 청와대 비공식 만찬이 진행됐다”고 밝혔다.

 

특히 대통령은 예산안이 정기국회 회기 내 통과된 것은 다행이지만 불교계 템플스테이 지원예산을 비롯해 민생-공약예산이 누락된 것에 대해 우려를 내비쳤다는 후문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안 대표와 임태희 대통령실장 등 당청 수뇌부는 회동직후 별도로 대책을 논의하면서 고흥길 정책위의장 사퇴, 윤증현 재정부 장관의 사과 등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번 논란과 관련해 템플스테이 지원예산에 대한 당정청 여권전체가 당혹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템플스테이는 전통사찰에 머물며 사찰생활을 체험하고 수행을 체험하는 활동으로 관련 예산은 지난 2008년부터 편성돼 올해는 185억원이 지원됐다.

 

문화부 역시 내년 지원예산으로 109억원을 책정해 제출했으나 국회 문방위가 여야 합의로 185억원으로 조정했고 예결위에서 122억5,000만원으로 삭감돼 본회의에서 처리된 것이다.

 

예결위에선 당초 문방위 안보다 60억원가량 삭감에 대해 운영-시설지원 예산이 올해 지원된 185억원을 통해 종료된 사업들이 많아 지난해 같은 예산은 안 된다는 이유를 강조했다.

 

반면 불교계는 조계종의 봉은사 직영사찰 전환을 둘러싼 여당 외압설로 곤욕을 치렀는데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가 자승 총무원장을 찾아 예산증액을 약속했다면서 강력 반발하고 있다.

 

더욱이 이번 논란은 기독교-카톨릭 등 다른 종단에서 정부의 종교지원이 템플스테이와 문화재 지원명목으로 불교계에 편중돼있다는 불만이 있어 종교계 내부갈등도 부추기고 있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