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외교부는 3국협력 사무국(Trilateral Cooperation Secretariat)과 공동으로 8.25(월)-30(토)간 서울 여성플라자에서 ‘한·일·중 청년 모의정상회의(Trilateral Youth Summit)’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사단법인 아시아교류협회가 주관하고 국내외 거주 한·중·일 대학(원)생 총 50여명이 참가하여 5박6일 동안 함께 생활하면서 ‘동북아 평화협력 구현을 위한 한·일·중 3국협력’을 주제로 경제, 환경, 문화 등 3개 분야의 위원회 토의와 모의정상회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참가자들은 민속촌 방문 및 문화공연 관람을 통해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하는 기회도 가질 예정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한·일·중 각국 대표단에 3국 학생들을 혼합 편성하여(한국 대표단은 한5명·일4명·중4명으로, 일본 대표단은 일5명·중4명·한4명으로, 중국 대표단은 중5명·한4명·일4명으로 구성) 참가 학생들이 자국의 입장은 물론, 상대국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토론하는 기회를 갖게 됨으로써 관련 사안에 대한 상호 이해를 제고하고 미래 3국 협력에 필요한 소양을 쌓아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를 통해 미래 3국협력의 주역인 3국 청년들이 서로에 대한 이해와 유대감을 고양함으로써 3국협력의 기반을 다지고 저변을 확대하는 한편, 3국의 차세대 외교 및 국제관계 전문가 양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외교부는 3국 청년들간의 네트워크 구축과 교류 증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