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괴군의 연평도 포격도발에 따른 안보태세 강화와 G-20 정상회의-한미FTA 타결 등으로 강력한 국정쇄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6일 청와대와 정치권에 따르면 당초 올 연말경 교체대상인 일부부처 장관 인선이 예정돼있었으나 연평도발로 상황이 급반전돼 내년 1월쯤 대규모 개각이 불가피한 상황을 맞고 있다.

 

특히 연이은 북괴의 도발이 우려되는 가운데 국민들의 안보불안이 가중되면서 안보태세 확립과 달라진 경제환경에 맞춰 ‘대대적인 국정쇄신과 더불어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인적 인프라의 리스트럭쳐링(재구축)이 필요한 시점’이란 것이 상당수 정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따라서 당초 G-20 정상회의 이후 인사수요 해소차원에서 실시할 예정이던 소규모 각료 인선 및 내년 1/4분기 중폭개각을 계획했던 청와대는 거부할 수 없는 대형 돌발변수의 등장으로 인해 내년 1월경에는 대규모 개각과 함께 대통령 측근을 과감히 기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한 청와대 관계자는 “G-20직후 인사 프로세스를 재가동했는데 뜻하지 않은 북한의 연평도발로 인사구상에 혼선이 초래됐다”며 “(안보쇄신을 요구하는)여론 등을 감안하면 인사 폭은 넓히고 시기 역시 최대한 앞당기는 쪽이 되지 않겠느냐고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더욱이 국회가 최대 당면과제인 내년 예산안 처리를 위해 계수조정에 밤샘작업까지 불사하고 있는 만큼 정치일정을 감안, 아무리 빨라도 개각은 내년 1월은 돼야만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르면 1월 중-하순경 개각이 이뤄지면 앞서 교체대상 후보자의 낙마로 지연됐던 후속인사가 단행되고 연이은 북한의 군사도발에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준 정부와 청와대 외교-안보라인 전반에 대해 문책인사가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조심스레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여권에 따르면 이번 개각 폭은 이명박 정부 출범이래 조각수준에 가까운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이며 적어도 공석중인 감사원장, 권익위원장을 비롯해 기존장관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문광부-지경부-국토부-환경부 장관 등이 교체대상으로 거론돼 중폭이상 개각 가능성이 높다.

 

아울러 G-20 정상회의 이후 변화된 국제경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경제라인의 쇄신 역시 대두된 가운데 북괴 도발에 맞선 효율적인 대응차원에서 안보라인 교체도 힘을 얻고 있다.

 

다만 대규모 개각을 통한 쇄신이냐 점진적인 인사냐를 놓고 여권내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파악되는데 일단 국정쇄신을 위한 다소 충격을 감내한 대규모 개각주장이 우세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한 정가 관계자는 “국민들의 안보불안이 확산되는 가운데 일정부분 충격요법이 필요하다”면서 “외교안보라인은 물론 G-20과 한미FTA 타결로 형성된 국제경제 환경변화에 맞춰 경제라인을 리스트럭쳐링하는 것도 중요해 개각을 미룰 수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또 다른 관계자는 “그동안 인사수요만 하더라도 중폭이상이 될 것”이라고 전제한 뒤 “물리적으로 단번에 개각을 단행하는 것은 어려움이 크다. 인재 등용을 통한 점진적 쇄신을 추진해야만 할 것”이라고 언급, 국정쇄신에 상반된 견해가 상존하고 있음이 확인되고 있다.

 

한 청와대 관계자 역시 “대통령이 앞서 4차례의 개각을 하면서 모두 중폭이하에 그쳤다”고 전제한 뒤 “이를 감안하면 필요에 따른 상시 인사가 이뤄질 가능성도 없진 않다”고 말했다.

 

한편 정치권 일각에선 향후 개각에서 대통령의 최측근 실세들이 중용될 가능성이 관심을 끌고 있는데 박재완 고용노동부 장관을 제외한 청와대 이동관 전 홍보수석, 박형준 전 정무수석의 등용과 강만수 경제특보의 기용 가능성이 꾸준하게 거론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