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3일 “올 한해 대한민국은 영욕이 함께 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사회통합위원회 연석회의에서 “국제적으로는 위상이 높아지는 일이 있었고 국민적 상처를 입는 일도 함께 있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영욕이 있었지만 어려운 일을 통해 더 많은 것을 얻는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며 “금년 한해는 양립된 일을 통해 ‘한국이 더 성숙해 가는구나’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그동안의 감회를 전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이날 연석회의에서 ‘사회통합 컨센서스 2010’을 보고받고 예상보다 많은 합의를 이뤘다며 평가했다. ‘사회통합 컨센서스 2010’은 사통위가 지난 3월부터 정치·경제·사회 등 분야별 보수와 진보 진영 대표 학자들을 초청한 토론회에서 마련한 합의사항을 담고 있다.

 

이 대통령은 “진보와 보수가 서로 대화하고 합의에 이르렀는데 건강한 보수와 건강한 진보가 대화를 하면 상당 부분 합의를 이루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고 정치적 목적을 두지 않는 대화를 통해 얼마든지 합의해 낼 수 있다”면서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 사회가 보다 성숙한 사회로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역사상 국민의 변화를 거스를 수 있는 어떤 권력도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북한에 긍정적인 (국민의) 변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과거의 북한은 철벽같이 갇혀있는 사회였다” 면서 “예전에 북한을 다녀온 사람들이 북한 사람을 만나면 ‘남쪽 사람들 거지만 산다는데 안됐다’ 이런 얘기를 직접 들어왔던 것도 사실이지만 북한은 이미 텃밭을 가꿀 수 있고 반대하든 찬성하든 골목에 시장도 열리고 있고 많은 탈북자가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사통위는 이날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해 ‘엄중한 대응’이 불가피하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고 보고했다.

 

사통위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근본 틀인 한미동맹을 존중함과 동시에 G2 중국의 부상을 명백한 현실로서 인정한다”며 “한미동맹과 친중 정책이 양자택일해야만 하는 상호모순관계나 배타적 관계가 아니라는 데 보수와 진보는 동의한다”고 밝혔다.

 

다만 “동일한 실사구시의 원칙이 대북정책에도 같이 적용돼야 한다”며 “비극적인 천안함 사태에 대해 북한의 만행을 일관되게 규탄하지만 시민사회의 불신을 조장한 정부의 서툰 대응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봉철 기자 (bck07@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