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진당 오병윤 원내대표, 유가족들에 의해 ‘천안함 4주기 추모식’ 참석 저지당해

오병윤 통합진보당 원내대표의 '천안함 용사 4주기 추모식' 참석이 유족들의 반발로 무산됐다고 한다. 연합뉴스는 “오 대표는 26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천안함 4주기 추모식 공식행사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천안함 피격은 북한 소행'이라는 정부 발표에 동의하지 않던 통합진보당이 추모식에 온 것은 처음”이라며 “오 대표는 그러나 입구에 있던 일부 유족에 막혀 공식 행사장 안으로 들어가진 못했다”고 전했다. 유족들은 전날 “정부 발표에 동의한다는 (통진당의) 공식적인 당론 표명이 없다면 매년 추모식에서 이 같은 상황은 계속될 것이다. 국회의원 배지를 빼고 개인적으로 와서 참배하는 것은 막지 않겠다”는 입장을 정했다고 한다.

“천안함 피격 사건에 대한 통합진보당의 당론을 확정하기 전까지는 추모식 행사에 참석할 수 없다. 들어가고 싶다면 당 대표로 온 만큼 공식적인 (당의)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유족 대표들이 주장하자, “오늘은 당 대표로 왔으나 당장 당론을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유족께서 원치 않으시면 돌아가겠다”며 오병윤 대표는 발길을 돌렸다고 한다. 연합뉴스는 “이날 추모식에는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안철수 창당공동준비위원장, 정의당 천호선 대표 등 여야 지도부가 나란히 참석했다”고 전했다. 이정희 통진당 대표가 3월 23일 “금강산 사건, 연평도 사건, 천안함 사건에서 희생된 모든 이에 대한 북 당국의 조의 표명을 제안 드린다”고 했지만,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사지는 못했다. 

신문·방송사별 담당 의원을 두고 ‘언론통제’에 나서겠다는 민주당

민주당이 언론사별로 담당 국회의원단을 배정하여 온론사들을 감시 통제한다고 한다. “정당이 언론사 담당 의원을 할당하는 건 근래 처음 있는 일”이라며 중앙일보는 “25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 공보실은 최근 김한길 대표 명의로 된 문건을 각 의원실에 돌렸다. 언론사별로 담당 의원을 정하고, 의원들 가운데 팀장을 선정하도록 한 뒤 운영방법을 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대상이 된 언론사는 신문사 14곳, 종편·보도채널 6곳, 지상파 방송사 3곳, 통신사 3곳, 인터넷 매체 1곳 등이다. 각 언론사별로 의원 1~12명을 배정했다. 민주당 의원 126명 가운데 48명이 선정됐다”고 전했다. 정당이 언론사를 길들이겠다는 발상 자체가 참으로 전체주의적이라는 인상을 국민들에게 줄 것이다. 

이 민주당의 ‘언론통제 문건’은 ‘담당 의원’의 역할로서, 해당 언론의 기사·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고, 편파·불공정 사례를 구체적으로 확인해 최고위원회나 대변인에게 알려 성명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하며, 해당 언론사에 문서 또는 항의전화·항의방문 등으로 편파·왜곡 보도를 지적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것을 제시했다고 한다. 또 관계개선을 위한 유화적인 접촉 병행, 언론 프로그램 편성·편집 요청, 언론중재위 중재신청과 방통심의위 심의요청을 비롯한 법적 대응도 들었다고 한다. 한 민주당 의원이 “이미 방송공정성특위 등 언론의 공정성을 지적할 창구는 있고, 어떤 활동을 하는 건지 잘 이해가 되지 않아 참여하지 않았다”고 말할 정도로 민주당의 언론통제는 반민주적이고 몰상식한 발상일 수 있다. “(언론)통제 의도는 전혀 없다”는 민주당 당직자의 주장도 몰상식해 보인다.

민주당 관계자의 “얼마 전 의원총회에서 언론 환경이 민주당에 너무 열악하다는 얘기가 나오자 한 중진 의원이 ‘김대중 대통령 시절에는 언론과 유대관계를 중요하게 여겼는데 지금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보도가 나온 뒤에야 대응한다. 사전에 우리의 생각과 정책을 충분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말해 많은 의원들이 호응해 담당 의원을 정하게 됐다”는 말을 전한 중앙일보는 “김 대표가 지시한 건 아니고 의원들이 자발적으로 움직인 것”이라는 말도 전했다. 당대표의 지시도 없이 소속의원들이 48명이나 달려들어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독재적 발성을 민주당은 아무런 거리낌도 없이 하는 모양이다. 

<민주당, 신문·방송사별 담당 의원 둔다>는 중앙일보의 보도에 한 네티즌(여남재연)은 “발악을 하는구나. 너희들이 잘해봐라. 왜 지지율이 안 오르겠나!”라며 “야당이라는 것들이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일할 생각은 안하고 빨갱이 간첩 편이나 들고, 국가와 국민들에게 해악만 끼치는데 누가 민주통합당 너 같은 인간들에게 격려와 지지를 보내겠나! 먼저 한겨레부터 바로 잡고, 오마이 경향 같은 거짓 선동질 잘하는 신문과 악질 손ㅅㅎ가 발광하는 jtbc을 바로 잡아라”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mustang123-)은 “(방송 언론에) 담당의원까지 둔다는데 다수결인 새누리는 뭐하는 거냐? 싸워 이길 줄 아냐? 월급이 아깝다”라며 “메이저신문 표현의 자유를 억압한다는 거지. 안 그런 척 포장하고 말야”라고 했다. 

한국일보 “여전한 새정치민주연합(민주당)의 지지율 하락세”

김한길 대표와 안철수 의원이 추진하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지지율이 추락을 계속하고 있다. 한국일보는 26일 “신당 창당을 코 앞에 둔 새정치민주연합의 지지율 하락세가 여전하다”며 “일각에서는 26일 중앙당 창당이 변곡점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없지 않지만 기초선거 무공천 논란 등 당내 현안을 감안하면 당분간은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도리어 우세하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한국일보와 코리아리서치의 조사에서 서울과 경기지역의 신당 지지율은 각기 28.8%와 25.4%로 새누리당(52.2%, 56.1%)의 절반 수준에 그쳤다”며 “지난달 같은 조사에서 전국 정당지지율이 새누리당은 43.2%,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각각 16.2%, 19.5%였던 것을 감안하면 통합 시너지가 사실상 사라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코리아리서치 관계자의 “통합과정에서 불거졌던 계파갈등 및 이념논란 등으로 시너지 효과를 소진한 것으로 보인다”는 풀이를 전한 한국일보는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의 24일 조사에서도 신당 지지율은 34.8%로 새누리당 (49.6%)에 크게 못 미쳤다. 3월 첫째 주 창당 발표 당시 32%대에서 38.3%로 급등, ‘반짝 특수’를 누렸지만 매주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다”며 “신당의 지지율 하락은 안철수 의원의 독자 세력화에 기대를 걸었던 중도보수층이 이탈하고 기초공천문제 등을 놓고 벌어지는 내부 불협화음이 원인으로 지목된다”고 분석하면서, 부산대 김용철 정치외교학과 교수의 “창당 후에도 ‘뭘 하는 정당인지 모르겠다’는 지지부진한 분위기가 이어진다면 신당을 창당하지 않은 것보다 못한 상태에 이를 수 있다”는 경고도 전했다. 

한편 한국일보는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박원순 시장이 우위를 보이던 서울시장 선거전은 새누리당에서 정몽준 의원과 김황식 전 총리간 ‘빅매치’가 성사되면서 판세가 요동치고 있다”며 “박 시장과 새누리당 정 의원과의 양자대결은 48.9%대 47.2%로 1.7%포인트 차이의 초박빙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코리아리서치 박석호 수석연구원의 “새누리당 출마 후보가 가시화하고 특히 빅매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상황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는 풀이를 전한 한국일보는 “새누리당 경선이 이어지는 다음달 중순까지 이 같은 추이가 계속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며 “서울지역의 새누리당과 신당 지지율은 각각 52.2%, 28.8%다”라고 전했다. 이런 정당에 대한 지지율이 지방선거에서 어떻게 반영될지도 관전포인트다.

한국일보는 “박 시장은 새누리당 후보가 김 전 총리일 경우 19.9%포인트 차이로 앞섰고, 이혜훈 최고위원을 상대로 해서는 32.2%포인트까지 격차를 벌렸다. 하지만 김 전 총리와의 격차도 앞선 조사에 비해 10.0%포인트 줄었다”며 “새누리당 후보들의 지지율이 상승세를 보인 데에는 50대의 표심 변화가 가장 큰 요인인 것”으로 분석했다. 한국일보는 “앞선 조사에서 박 시장은 60세 이상에서만 새누리당 후보들에게 뒤졌고, 대체로 새누리당 지지세가 강한 50대에서도 50% 안팎의 지지를 얻으며 정 의원과만 접전을 벌였을 뿐 다른 후보들을 압도했다”며 “이번 조사에서는 박 시장이 50대에서 30% 초중반대의 지지를 얻은 반면 정 의원과 김 전 총리의 지지율은 60%를 넘었다”고 비교했다. [허우 올인코리아 기자: hursuaby1@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