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찬권 기자]정부가 29일 북측에 개성공단 정상화 논의를 위한 ‘7차 남북 당국간 실무회담’ 개최를 공식 제안했다.

 

통일부는 이날 오전 “북측에 회담을 제의하는 전통문을 전달했다”며 “회담 날짜와 장소는 제시하지 않았으며 북측의 조속한 회신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정부의 이번 제안은 지난 25일 6차 남북 개성 실무회담이 북측의 일방적인 통보고 결렬된 지 4일만의 회담 재개 제안이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전날)장관 성명에서 밝힌 ‘마지막’이라는 표현은 아직 유효하다”며 “북한이 개성공단과 남북관계의 정상화를 위해 올바른 선택을 하기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 정부는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를 위해서는 북한이 다시는 통행제한과 근로자 철수 등 일방적 조치를 하지 않겠다는 것을 확실히 보장해야 할 것과 이러한 상황이 다시는 재발되지 않겠다는 재발방지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쟁점이 된 ‘재발방지’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북한의 입장변화, 태도변화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리정부는 북측이 대화 제안에 응할 경우 지난 여섯 차례의 회담과 마찬가지로 김기웅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대표단을 꾸리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