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찬권 기자]정부는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공개와 관련해 북한이 '절대 용납지 않을 것'이라며 긴급성명을 발표한데 대해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27일 "북한 조평통 대변인이 27일 새벽 긴급성명을 통해 망동, 파멸 등의 구태의연한 언사를 사용하면서 비난한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 조평통이 청와대의 현 당국자의 직접적인 승인이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고 주장한데 대해서도 "이미 청와대에서 국정원 자체 판단에 따라 발표했다"며 일축했다.

 

한편,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은 지난 24일 대화록이 공개된 이후 사흘만에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긴급성명에서 "괴뢰보수패당이 우리의 승인도 받지 않고 일방적으로 수뇌 상봉 담화록을 공개한 것은 우리의 최고 존엄에 대한 우롱이고 대화상대방에 대한 엄중한 도발"이라고 비난했다.

 

대변인은 또 "괴뢰보수패당이 말끝마다 '신뢰'요 뭐요 하지만 가장 신성시해야 할 북남수뇌분들의 담화록까지 서슴없이 당리당략의 정치적 제물로 삼는 무례무도한 자들이 그 무슨 신뢰를 논할 체면이 있는가"라며 "도대체 (남측이 말하는) 수뇌상봉, '정상외교'의 진정성을 과연 믿을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이번에 공개된 담화록을 통해 괴뢰보수패당이 걸고들던 문제들이 사실과 맞지 않는 억지주장에 불과하다는 것이 여지없이 드러남으로써 결국은 남잡이가 제잡이격이 됐다"며 "우리 군대와 인민은 괴뢰보수패당의 이번 망동을 절대로 용납치 않을 것"이라고 위협했다.

 

대변인은 "지금의 괴뢰보수패당은 정보원대선개입사건이 터지면서 현 정권의 존립기반이 밑뿌리채 흔들리게 되자 그것을 눌러버리기 위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발언내용을 다시금 문제시하던 끝에 수뇌상봉담화록을 전격 공개해버리는 추태를 부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이번 담화록공개가 청와대의 현 당국자의 직접적인 승인이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명백하다"며 사실 종북을 내들고 문제시하려 든다면 역대 당국자치고 지금까지 평양을 방문하였던 그 누구도 여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