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찬권 기자]김장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1일 “북한은 핵·미사일 능력을 증강하고 있으며 향후 상황변화에 따라 위협과 도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김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 이같이 말하며 북한의 위장 평화제의에 흔들리지 않는 원칙 있고 일관성 있는 대북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실장은 “북한은 지속적으로 긴장을 고조시키다 최룡해 총정치국장의 방중, 남북당국회담 추진 등을 통해 대화공세를 시도하는 듯했으나 수석대표 문제를 빌미로 일방적으로 회담을 무산시키고 책임을 전가하는 등 진정성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안보실은 외교·안보·통일 분야 컨트롤타워로서 주변국과 협력 등을 통해 국가 차원의 대북관리를 하고 있다”면서 “통합된 대응체제 아래 어떤 상황에서도 철저히 대처하고, 원칙 있고 일관성 있는 대북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실장은 “당면 안보문제인 (북한) 핵무기 대응을 위해 관련국과 협조하고, (대통령의) 방중에서도 북한 비핵화를 위한 한중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외교·국방·통일 분야 중장기적 전략을 수행하고 있고, 8월 완성을 목표로 새 국가안보지침을 수립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