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박근혜 대통령은 17일 버락 오바마(Barack Obama) 미국 대통령의 전화를 받고, 북한 문제 관련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김행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통화는 11시부터 11시 20분까지 20여분간 이뤄졌다”며 이같이 전했다.

 

김 대변인은 “(박 대통령은)지난 7일에서 8일간 개최된 미·중 정상회담 결과를 청취했다”면서 “오바마 대통령은 ‘미·중 정상회담 시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이 미국과 한국을 비롯한 동북아지역의 안보에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다’고 하면서 이에 대한 대응 의지를 강조하고, ‘북한의 비핵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중국 측도 적극 협력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또 “오바마 대통령은 또한 ‘시진핑 주석이 한반도 비핵화에 관한 중국의 의지를 표명하고, 북한을 핵무기 보유국으로 용인하지 않겠다’고 하면서 대화를 통한 북핵문제 해결을 강조하였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양 정상은 5월 한·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 및 성과를 다시 한 번 평가하고, 북한 문제 등 주요 현안들에 관해 계속해서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단순히 대화를 위한 대화를 하게 되면 그 사이에 북한이 핵무기를 더 고도화하는데 시간만 벌어줄 뿐이다”고 말했다.

 

이번 전화통화는 북한이 남북 당국회담을 일방적으로 무산시키면서 미국에 고위급 회담을 제안하는 등 '통미봉남'을 노골적으로 실시하려는 의도를 긴밀한 한미공조로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