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9일 “그동안 북한 정권을 옹호해 온 사람들도 이제 북의 진면모를 깨닫게 됐을 것”이라며, “앞으로 북의 도발에는 반드시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발표한 대국민 담화를 통해 “이제 북한 스스로 군사적 모험주의와 핵을 포기하는 것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됐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번 북한의 도발을 ‘민간인을 공격한 반인륜적 범죄’로 규정하고, “어린 생명조차 안중에 없는 북한 정권의 잔혹함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이어 “이번 북한의 연평도 도발에 대한 대응과정에 국민 여러분의 실망이 컸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무고한 우리 국민이 목숨을 잃고 삶의 터전이 파괴된 것에 대해 참으로 안타깝고 송구스런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사과의 뜻도 함께 전했다.

 

이 대통령은 “순국한 서정우 하사와 문광욱 일병, 민간인 희생자 김치백, 배복철 씨의 명복과 유가족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부상을 당한 분들도 하루 빨리 쾌유하시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대통령은 “그 동안 북한 정권을 옹호해 온 사람들도 이제 북의 진면모를 알게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천안함 폭침을 놓고 국론이 분열됐던 것과는 달리, 이번처럼 국민의 단합된 모습 앞에서는 북한의 어떠한 분열 책동도 발붙이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 군을 군대다운 군대로 만들어 서해 5도는 어떠한 도발에도 철통같이 지킬 것”이라며 “우리 군을 더 강하게 만들기 위한 국방개혁은 계획대로 더욱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이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 지금은 백 마디 말보다 행동으로 보일 때”라며 “정부와 군을 믿고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김봉철 기자 (bck07@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