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7일 북한이 주민송환 문제와 관련해 남북적십자회담 실무접촉을 제의해 왔다며, 회담 조건으로 귀순자 4명의 동행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측 조선적십자회는 이날 오전 대한적십자사 앞으로 전통문을 보내 “북한 주민의 전원 송환을 해결하기 위해 9일 오전 10시 판문점 중립국감독위원회에서 적십자 실무접촉을 가질 것을 요구했다”고 한다.

 

북측은 “박용일 적십자회 중앙위원을 비롯해 3명이 남측에 귀순의사를 밝힌 귀순자 4명의 가족과 함께 참석할 것”이라며 남측도 귀순자 4명이 동행할 것을 회담 조건으로 내걸었다.

 

이에 대한적십자사는 이날 북측에 전화통지문을 보내 7일 오후 4시 판문점을 통해 27명만을 송환할 예정임을 밝히고 후속 조치를 청했다.

 

또한 대한적십자사는 “귀순의사를 밝힌 4명의 자유의사를 확인하는 문제는 협의가 가능하다”며 “이를 위해 남북적십자실무접촉을 9일 오전 10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갖자”고 제의했다.

 

통일부는 이와 관련해 “귀순자의 자유의사를 확인하기 위한 별도 조치는 가능하나 회담장으로 4명을 데리고 가지는 않을 것”이라며 “북측은 일단 27명의 귀환작업을 진행한 뒤 4명에 대해 별도의 논의를 진행하는게 맞다”고 북의 조건에 대해 명백한 거부의사를 밝혔다.

 

뉴스파인더 박남오 기자 park@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