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최원영 기자] 한국경제연구원(이하 한경연 www.keri.org, 원장 최병일)은 최근 유럽위기가 심화되면서 EU의 저성장이 한국의 對 유럽연합(EU)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EU의 경제성장률 하락이 한국 수출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1999년 1분기부터 2011년 4분기 장기 시계열자료를 이용해 EU의 경제성장률 충격에 대한 한국의 對 EU 수출반응을 계량분석한 결과, EU의 경제성장률이 1% 포인트 감소할 때 한국의 對 EU 직접수출과 BRICs 경유 對 EU 간접수출은 각각 약 12%와 13%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또 IMF의 최신전망에 따르면 EU의 경제성장률이 2011년에 1.6%에서 2012년에는 0.0%로 1.6% 포인트 감소할 전망이므로 보고서의 전망을 기초로 분석할 경우 올해 EU의 저성장으로 한국의 對 EU 직접 및 간접수출은 각각 19.5%와 20.9% 감소하고 한국수출은 총 4.3%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2012년 1월에서 8월까지 한국의 對 EU수출이 실제로 전년동기대비 약 13% 감소했으므로, 올해 EU의 저성장으로 인한 한국의 對 EU 수출이 약 20% 감소할 것이라는 보고서의 연구결과에 비춰볼 경우, 9월에서 연말까지 하반기 對 EU 수출 역시 상반기와 유사한 추세로 수출하락세가 지속될 것이며 수출회복가능성은 매우 희박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보고서는 한국의 대 EU 직접수출의 변화는 단기적으로는 EU의 경제성장률과 BRICs의 對 EU 수출증가율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장기적으로는 대부분 對 EU 직접수출 자체에 내재된 충격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분석했다.

 

최남석 부연구위원은 “올해 EU의 저성장으로 한국의 對 EU수출이 약 20% 감소할 것”이라며 “실제로 올 1~8월까지 대 EU수출은 338.4억달러에 그쳐 전년동기대비 약 13% 감소하였으므로 4분기 대 EU수출전망도 이와 마찬가지로 매우 어두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와 관련해 최남석 부연구위원은 “유로존 위기에 대한 경계심을 늦추지 말고 수출다변화와 경쟁력 제고를 위해 기업의 오랜 수출경험과 FTA 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