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신용평가사 피치는 22일(현지시간) 일본의 국가신용등급을 `AA'에서 `A+'로 두 단계 낮췄다고 밝혔다.

 

이로써 일본의 국가신용등급이 우리나라와 같아졌다.

 

피치는 또 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유지해 추가 강등 가능성을 열어놨다.

 

앤드루 콜크훈 아시아·태평양 국가신용등급 대표는 이날 내놓은 성명에서 "공공부채 비율이 높고 상승 중이라는 점을 반영했다"고 강등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일본의 재정건전성 강화 계획이 재정 문제에 직면한 다른 고소득 국가들보다 상대적으로 느긋해 보이고, 계획을 이행하는 데에도 정치적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피치는 일본의 총 정부부채(gross general govenment debt)가 올해 말 국내총생산(GDP)의 239%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는 자사가 국가신용등급을 평가하는 국가 중 가장 높다고 설명했다.

 

이는 세계 금융위기 이래 61%포인트 상승하는 것이 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평균 증가율 39%포인트보다 높고, `A' 등급국가들의 8%포인트보다 높다.

 

일본 정부의 세수입 확대 계획의 핵심은 오는 2015년에 소비세율을 5%에서 10%로 인상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계획에 대한 정치적 논란이 거세다고 피치는 지적했다.

 

피치가 일본 신용등급을 두 단계 강등함에 따라 일본의 신용등급이 우리나라와 동일해졌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무디스 등 다른 신용평가사들이 평가한 신용등급은 일본이 우리나라보다 두 단계씩 높다.

 

S&P는 일본 `AA-', 한국 `A' 등급으로 평가하고 있다. 무디스는 일본에 대해 `Aa3', 우리나라에 대해 `A1'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피치에 이어 S&P나 무디스도 일본의 국가신용등급을 우리나라와 같은 수준으로 평가할 가능성이 있다.

 

S&P는 등급 전망에 대해 우리나라는 `안정적' 등급을 유지한 반면 일본에 대해선 강등 가능성이 있는 `부정적'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또 무디스도 일본에 대해 `안정적'을 유지한 반면 우리나라에 대해선 등급 상향 가능성이 있는 `긍정적'으로 상향조정했기 때문이다.

 

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hon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