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경제전문가들은 하반기 국내경제에서 가장 우려되는 대외요인으로 '유럽 재정위기 확산'을 꼽았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민간·국책연구소와 학계, 금융기관의 경제전문가 4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73%인 30명이 이런 내용의 답변을 했다고 22일 밝혔다.

 

'중국 등 신흥국 성장 둔화'(10%), '고유가 등 원자재 가격 상승'(2%)이 그 뒤를 이었다

대내 경제위협 요인으로는 23명(56%)이 '가계부채'를 꼽았고 '대선, 북한 등 정치 리스크'(27%), '반기업정책과 복지 포퓰리즘'(12%) 등의 순이었다.

 

대통령선거 후보들이 가장 중시해야 할 경제정책 과제로는 36명(88%)이 '투자·일자리 확대'라고 응답했다.

 

전문가들은 우리경제의 성장률을 하반기 3.6%, 연간으로는 3.3%로 각각 전망했다.

 

이는 4월 한국은행과 IMF(국제통화기금), OECD(경제협력개발기구)가 예상한 연간 3.5%보다 낮은 수치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평균 예상치는 하반기 3.0%, 연간 3.1%였고, 하반기 환율은 달러당 1천50∼1천100원(44%)으로 전망됐다.

 

전경련의 한 관계자는 "기업들에 지침이 될 만한 하반기 우리경제의 모습을 미리 알아보기 위해 조사를 실시했다"며 "정부와 기업 모두 우리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hon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