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는 24일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과 관련, “모든 수단과 방법을 다 동원해서 도발에는 반드시 큰 대가가 따른 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당내 이공계 의원들과의 오찬회동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에 북한이 우리 국민과 영토에 직접적으로 포격을 한 것은 명백한 도발 행위이고 선전 포고나 다름없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북한의 도발 의도를 묻는 질문에는 “우리 국민과 영토가 직접적으로 이렇게 무차별 포격을 당했고 많은 사상자가 나오기도 하고, 재산 피해도 입고 침범 당한 상황에서 의도가 어떻든 간에 그게 중요한 게 아니다”며 “이런 일은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전날 정부의 대응조치에 대해선 정부의 손을 들었다. 박 전 대표는 “합참에서 포격에 대해 교전 수칙에 따라서 대응했다고 발표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교전 수칙에 따라서 '대응을 했냐 안했냐’가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하는데, 합참에서는 분명히 교전 수칙에 따라서 교전했다고 했기 때문에 저는 그 점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현 상황에서 구체적인 대응 조치를 묻는 질문에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반드시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얘기를 했는데 거기에는 외교적 군사적, 모든 수단이 다 있다”며 “또 그런 징후가 보인다면, 더 철저하게 응징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봉철 기자 (bck07@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