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향후 담합행위가 적발될 시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누구라도 해고시키겠다는 으름장을 놨다. 삼성은 LG와의 TV 등에 대한 담합사실이 드러난 이후 국민들의 反 대기업 감정이 극에 달하자 강도 높은 담합근절책을 예고해 왔다.

 

삼성그룹은 29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담합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후 제도적 장치와 의식개혁, 사업 프로세스 재정립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담합 연루 임직원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횡령, 뇌물 등 부정행위와 동일한 차원에서 해고 등 엄정한 징계를 실시하고 임원·조직평가에 대한 CP(준법)평가 항목에 반영된다.

 

기존에 밝혔듯이 경쟁사와의 접촉은 일체 차단했다. 이메일 필터링 시스템과 경쟁사 접촉 신고제를 전 계열사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상시적으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현장점검도 실시한다. 고위험 부서에 대해서는 심층적인 점검이 펼쳐질 계획이다.

 

임직원의 의식을 개혁하기 위해 대상별 최적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주기적으로 준법경영서약서도 작성해야 한다.

 

특히 담합 필요성을 느끼지 않도록 사업 프로세스를 재정립할 예정이다. 경쟁사와의 접촉은 원칙적으로 금지하되, 현실적으로 준수 가능한 가이드라인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경쟁사 관련 정보 없이도 사업수행에 지장이 없는 구조를 만들어 간다는 게 핵심이다.

 

뉴스파인더 최원영 기자 lucas201@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