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딸 노정연씨의 해외부동산 구입 의혹에 대한 검찰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민주통합당이 총선을 앞둔 ‘기획수사’라며 강력히 비난하고 나선 가운데 새누리당과 시민·누리꾼들은 ‘진실 규명’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공정한 수사를 주문하고 있다.

 

민주당 “덮어놓은 일 왜 또 들추나” 정치수사 주장

한명숙 “정치검찰 배후에 새누리당이 있다”

 

29일 한명숙 민주당 대표는 당 최고위원회를 주재하고 “검찰이 다시 느닷없이 노 전 대통령의 딸 정연씨를 수사하고 있다. 국민 총선 심판을 앞둔 MB정권의 치졸하고 비열한 선거 개입”이라고 말했다.

 

한 대표는 “보수 언론이 기사화하고 보수 단체가 수사를 의뢰하자 검찰이 즉각 수사를 시작했다”며 “각본 있는 의도된 수사임을 의심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 전 대통령을 죽음으로 내몬 정치검찰의 편파 수사 뒤에는 새누리당이 있다”고 주장했다.

 

한 대표는 또 “노무현을 죽음으로 내몬 정치 검찰의 기획·표적수사에 대한 상처와 슬픔이 아직 우리 가슴에 남아 있는데 이게 무슨 행태냐”며 “총선에서 무슨 이득을 보려고 유족까지 괴롭히나. 정권 차원의 명백한 선거 개입을 즉각 중단하라”고 말했다.

 

문성근 최고위원도 “검찰은 노 전 대통령 서거 후에 내사 종결을 발표한 바 있다. 법적으로 종결했다는 얘기”라며 “느닷없이 수사를 재개하는건 인륜을 저버린 패륜이자 권력에 대한 근본적인 혐오를 부르는 일”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문 최고위원은 “그동안 대한민국 국민으로 사는 것이 자랑스러웠지만 이명박 정권 4년에 들어가면서 국민으로서의 자긍심이 무너지고 있다”며 “더이상 국민으로서 모멸감을 느끼지 않도록 이런 패륜적 행태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최고위원도 “검찰의 쌩뚱맞은 노정연씨 재수사에 대해서 이미 몇 차례 지적한 바 있다”며 “검찰은 종결된 사안인 노정연 수사에 대해 중단할 것을 재차 요구한다”고 했다.

 

박 최고위원은 최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서도 검찰의 ‘13억 돈상자’ 사건 수사에 대해 “총선을 앞둔 기획수사”라며 검찰수사 중단을 촉구한 바 있다.

 

검찰 수사에 대해 김진표 원내대표도 “이미 내사 종결된 사안”이라며 “정치적 중립의무를 위반한 불법 선거개입 행위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에는 우상호 민주당 전략홍보본부장이 출연해 “노정연 수사를 선거 이후로 미뤄야 한다”는 야당의 입장을 밝혔다.

 

우 본부장은 “왜 선거때만 되면 한명숙 총리를 건드리고 노무현 대통령을 건드리고 그 가정을 건드리는지”라며 “명백히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정치 수사”라고 말했다.

 

친노심판론 꺼내 든 새누리당

“검찰의 13억 돈상자 수사 지지”

 

새누리당은 지난 28일 논평을 통해 검찰의 노정연씨와 관련된 13억 돈상자 사건 수사를 지지하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들이 큰 돈의 출처가 어디인지 매우 궁금해 하고 있으며, 진실이 밝혀지지 않는다면 부정한 돈에 관련된 사람들이 이번 19대 총선을 통해 다시 정치의 전면에 등장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같은 날 새누리당 이종혁 의원은 검찰에 노무현 전 대통령 정권과 관련된 부패 의혹조사를 요청했다.

 

이 의원은 “민주통합당은 낡고 썩은 부패비리 친노세력을 공천해 19대 총선 전면에 내세워 역사를 후퇴시키는 작태를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명숙 민주당 대표는 당시 국무총리였고, 문재인 부산 사상구 후보는 대통령 비서실장이었다”며 “이들은 노무현 정권 부패비리의 조수석에 탄 것이 아니라 운전대를 잡았던 사람들”이라고 맹비판했다.

 

또 이 의원은 “수사기록 미공개로 노정권 비자금 관련자들이 총선 공천자로 확정됐다면, 이는 법치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라며 “검찰은 노 전 대통령 수사기록을 즉각 국민 앞에 공개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은 비자금 600만 달러 차명계화 수사내역을 밝히고, 친노 측근들의 추가 비리는 없는 지 공개하라”며 “노정연씨의 미국 뉴저지 아파트 구입사실 여부와 아파트 구입자금 245만 달러 불법 송금이 사실인 지에 대한 수사결과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와 함께 2007년 작성된 미국 뉴저지 아파트의 계약서 사본도 공개했다.

 

지난 21일 새누리당 이명규 원내수석부대표는 “노무현 정권은 과연 깨끗하고 능력이 있었느냐. 부패 사건이 시작돼 대통령이 목숨을 버리자 그 옆에 있던 분들이 부패 정권을 심판하겠다고 하는 것은 자가당착”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한명숙 부부 계좌의 현금 2억4천만원, 노무현 전 대통령의 딸 노정연씨의 미국 주택구입자금 13억원, 권양숙 여사의 100만 달러 등도 해명해야 한다”며 “구린내를 감추고 남을 욕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속도 내는 검찰 수사… 연루자 줄줄이 소환

운반책부터 박연차 조사 이어져… 경연희 소환 통보

 

검찰은 돈 상자 운반책이었던 은 모씨와 이씨 형제를 소환해 조사한 데 이어 보다 윗선에 대한 수사까지 일사천리로 진행하고 있다.

 

대검 중수부(부장 최재경)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딸 정연씨의 미국 콘도 구입 의혹과 관련해 지난 27일 형집행정지 중인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을 조사했다고 28일 밝혔다.

 

중수부 관계자는 이날 “이번에 문제가 된 13억원의 출처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박 전 회장을 조사하게 됐다”며 “처음 ‘13억원 밀반출’ 의혹을 주장한 재미교포 이모씨 형제가 이 돈이 정연씨로부터 나왔다는 전문진술을 한 만큼 관계가 있는 것인지 확인하는 차원이었다”고 덧붙였다.

 

박씨는 검찰 조사에서 “2009년 당시는 수감 중이어서 돈을 보낼 처지가 아니었고 이번에 문제가 된 13억원은 나와 관련이 없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9년 수사 당시 검찰은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에게 박씨가 100만 달러를 전했고, 태광실업 홍콩법인 계좌를 통해 40만 달러를 송금한 사실을 확인했었다.

 

검찰은 또 노정연씨로부터 미국 아파트 구입 대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경연희씨의 귀국도 계속 종용하고 있다. 검찰은 27일 경씨의 아버지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한 뒤 경씨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귀국해 조사에 응하라’는 뜻을 전했다.

 

미국 시민권자로 변호사인 경씨는 미국 뉴저지주 허드슨강변에 있는 아파트인 허드슨클럽 빌라를 정연씨에게 처분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국민들은 여야 안 따진다. 비리세력이면 누구나 수사해야”

시민단체·네티즌들 “진실 알고 싶다” 수사 지지

 

검찰에 13억 돈상자 사건 수사의뢰를 요청했던 시민단체 국민행동본부는 최근 박지원 민주당 최고위원의 ‘총선을 앞둔 기획수사’라는 발언에 대해 반발하는 성명을 지난 28일 발표했다.

 

국민행동본부는 박 의원의 과거 거짓발언들과 위선적인 행태를 나열하며 비판할 자격이 없음을 강조, 성역없는 수사가 이뤄져야 함을 주장했다.

 

온라인에서는 검찰 수사가 하필 총선을 앞두고 진행되느냐를 놓고 말들이 많지만 어찌됐든 수사가 추진돼 진실을 밝혀야 한다는 데에는 대부분 공통된 생각을 밝히고 있다.

 

디시인사이드의 한 네티즌은 “한나라당 돈봉투 수사한건 정의의 실현이고 노무현 비리 수사하면 불법 선거 개입인가?”라고 따졌다.

 

이에 대한 댓글들로 “검찰은 민주당의 주장과 관계없이 실정법에 따라 엄정하게 수사해야 한다”, “검찰의 할 일은 수사다. 다른 건 생각할 필요 없다” 등의 반응들이 이어졌다.

 

또 한 네티즌은 “국민은 노무현 비리세력을 때려잡는다. 꼭 노무현 아니더라도. 비리세력이면 누구나. 이게 명제다. 그것 때문에 누가 손해를 보건 말건은 국민과 상관없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누가 컨트롤한것도 아니고 보수단체에서 의뢰해서 수사하는건데 총선끝나고 할게요 이러고 기다리냐?”며 민주당의 반응을 비꼬는 답변도 있었다.

 

이외에도 “검찰은 국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성과를 내는 것만이 그간의 오해를 풀 수 있는 지름길임을 명심하기 바란다” 등의 수사 지지 글들이 이어졌다.

 

뉴스파인더 최원영 기자 lucas201@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