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조업중단 사흘째를 맞아 시멘트·레미콘·건설업체 대표들이 세번째 가격 교섭에 들어갔다. 만약 이번 협상에서 실패할 경우 전국 건설현장이 공사 중단사태에 들어갈 수도 있는 만큼 ‘건설대란’만은 막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3자 사이에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식경제부와 국토해양부는 24일 오후 2시 정부과천청사로 레미콘·시멘트·건설업계 대표들을 불러 제 3차 가격협상에 돌입했다.

 

시멘트업계는 협상에 나서며 시멘트 톤당 7만 6,000원선을 고집했으나 7만 3,000원선까지 양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날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주말을 지나며 전국 건설현장들은 일제히 큰 타격을 입으며 3자 모두 피해를 볼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업계에서는 레미콘 공급중단 사태가 극적으로 해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치고 있다.

 

이들이 파업에 나선 것은 쌍용양회·동양시멘트 등 대형 시멘트사들의 가격 인상 때문이었다. 시멘트 공급사들은 지난해 6월 가격을 t당 5만 2,000원에서 6만 7,500원으로 30% 올린데 이어 올초 7만 7,500원으로 또다시 약 15%를 인상했다. 7개월 만에 2만 5,500원을 올린 셈이다.

 

레미콘업계는 골재비 등 상승으로 가뜩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판에 불과 7개월 만에 가격을 올린 것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레미콘업계는 시멘트값 인상분만큼 레미콘가격도 ㎥당 5만 6,000원에서 6만 500원 수준으로 인상해 줄 것을 건설사에 요구하고 있지만 건설사는 시멘트업계 탓만 했다.

 

결국 레미콘업계는 대형 시멘트사와 건설사 사이에 끼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면파업이라는 최후 수단을 선택했다.

 

시멘트와 레미콘 가격 인상과 관련해 건설·시멘트·레미콘 업체간 3자 협상이 결렬되면서 전국 750여개 레미콘 공장 가동이 이틀째 중단된 상태로 3차 협상까지 흘러왔다.

 

한편 그동안 업계 자율적인 화해를 기대해오면 손을 놓고 있던 정부는 사태가 커지자 3자 대표들을 따로 불러 타결을 종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파인더 최원영 기자 lucas201@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