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4일 '제2 중동붐'과 관련, "당분간 중동에 진출한 근로자들이 실질적으로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한시적인 근로소득공제 지원방안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중구 세종로 해외건설협회에서 '중동지역 전문인력 진출 방안'이라는 주제로 열린 제 115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의 역할을 당부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어, "진출하는 상사원 주재원 자녀들 교육비 등 교육에 관한 문제는 해당 정부가 자국민과 동일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정부가 교섭해보라"고 덧붙였다.

 

이는 이정우 동아지질 회장이 "해외인력진출 양성은 자체적으로 소화해야 한다. 특히 신규인력 양성은 현지교육이 가장 효과적인데 이런 교육투자비용에 대한 부담이 크다"면서 "이에 대한 정부의 세액공제 등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제안을 한 것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은 또 "대기업들은 정보도 많지만 중소중견기업들이나 새롭게 진출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면서 "이런 사람들이 갈 수 있도록 정보를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가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이 지방건설사 등이 더불어 함께 나갈 수 있는 시스템 만들어 보라"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또한 "취업준비생 위한 종합적인 정보시스템 구축도 필요하다"면서 "한 번의 클릭으로 취업 의료 등이 다 연결되고 대사까지 연결되는 종합적인 정보망을 구축하도록 해보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 참석한 협회관계자에게 "국익을 위해 한국기업들이 경쟁하면 안 된다. 건전한 입찰문화 자율적 질서가 지켜질 수 있도록 협회에서 그런 문화를 조성해 달라"며 출혈경쟁을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이번 제2 중동붐이 특히 젊은 사람들 일자리 만들어 줄 수 있도록 적극지원하고 갈 수 있도록 도와주라"고 독려했다.

 

중동취업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김지훈씨는 "중동업체들은 한국직원을 선호한다"며 "가고 싶은 사람도 많고, 쓰고 싶은 사람도 많은데 연결이 잘 안 되고 있다. 중간 연결 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