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박세일 국민생각 대표에게 “국민과 국익을 위해 같이 협력해 나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창당 인사차 국회 비대위원장실을 찾은 박 대표에게 “국민생각이 표방하는 선진화와 통일 등 국가적 과제를 잘 해결하려면 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박 위원장은 “정치가 기본으로 돌아가려면 국민의 삶에 집중해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며 “국민생각도 같을 것으로 생각하고 그런 면에서 앞으로 협력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박 대표는 이에 “더 이상 국민이 갈등하고 분열되지 않도록 국가가 나아갈 선진과 통일의 미래에 대해 무언가 기여하려고 새로운 정당을 만들게 됐다”고 소개했다.

 

이들의 공식 만남은 박 대표가 2005년 한나라당 정책위의장으로 재직하다 ‘수도이전 논란’ 끝에 의원직을 사퇴한 이후로 7년 만에 이뤄져 정치권의 관심을 모았다.

 

박 대표는 2004년 17대 총선을 앞두고 당시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의 ‘러브콜’을 받고 박근혜 대표와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고, 이후 비례대표로 국회 입성했다.

 

하지만 이듬해 박근혜 대표가 수도이전을 위한 세종시법 처리를 추진하자 당시 정책위의장으로서 반대 입장을 밝히며 박근혜 대표와 정치적으로 결별했다.

 

이날 예방 분위기는 시종일관 화기애애했다. 박 위원장은 국회 비대위원장실을 찾은 박 대표에게 “당 대표에 선출되신 것 축하드린다”며 인사를 건넸고, 박 대표는 “건강해 보이고 전혀 변화가 없으시다. 큰 당도 운영해보셨고 당도 만들어본 정치적 대선배로부터 조언 들으러 왔다”고 화답했다.

 

특히 이들은 4·11총선의 쟁점으로 부상한 한미 FTA 자유무역협정 문제를 놓고 정책연대 가능성을 내비쳐 눈길을 끌었다.

 

박 대표는 최근 박 위원장이 야권의 ‘한미 FTA 반대’ 입장을 정면 비판한데 대해 “최근 정치권 일각에서 한미 FTA을 폐기하겠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상식적으로나 국제관행상으로나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면서 “입장을 확실히 하신 것은 참 잘했다. (우리 당도) 적극적으로 같은 뜻”이라고 공감을 표했다.

 

다만 그는 정치권의 포퓰리즘 논란과 관련해 “요즘 복지 포퓰리즘적인 과도한 주장들이 나오고 있는데 박 위원장이 중심을 잡아주길 바란다”면서 “새누리당의 아침급식 공약은 아무리 생각해도 별로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은 “아침 무상급식은 당이 채택한 정책도 아니고 의원들이 아이디어 차원에서 제안한 것”이라며 “당에서 채택할 때는 국가재정 등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당론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뉴스파인더 김봉철 기자 (bck0702@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