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예산심의 파행으로 대립하던 여야가 23일 모처럼 한 목소리를 냈다.

 

안형환 한나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북한의 연평도 해안포 사격과 관련, “충격과 우려를 넘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연평도 지역에 발생한 모든 피해에 대해 북한은 책임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와 군은 북한의 만행에 대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하는 동시에 주민의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한나라당 역시 정부와 긴급협의를 통해 대응방안을 모색 하겠다”고 밝혔다.

 

차영 민주당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어떤 경우든 무력 도발행위와 비인도적 행위에 반대 한다”며 “정부는 평화를 위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고, 특히 연평도 주민의 안전을 위해 긴급 조치를 취해 달라”고 주문했다.

 

박선영 자유선진당 대변인은 정부에게로 화살을 돌렸다. 박 대변인은 “북한은 우라늄 농축시설 공개 이후 실전으로 선전포고를 한 것”이라며 “북한이 포탄 50여발을 쏴서 우리 민가가 불타고 있는데, 30발을 대응해 놓고서 ‘교전수칙을 따랐다’고 말하는 것은 비겁하다”고 질타했다.

 

이어 “정부가 확고한 응징을 보여주지 않으면 북한은 김정일 체제를 공고히 하기 위해 무엇을 할지 알 수 없다”며 “평화는 대화가 아니라 평화를 지키기 위한 단호한 의지를 보여줄 때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제대로 된 응징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북한은 이날 서해 연평도 북방 개머리 해안포 기지에서 연평도로 해안포와 곡사포 100여발을 발사하는 도발을 감행했으며, 이로 인해 해병대 병사 1명이 숨지고 13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봉철 기자 (bck07@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