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또 다시 선거구획정 조정에 실패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소속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주성영, 민주통합당 박기춘 의원은 8일 오전 간사협상에서 4·11 총선을 위한 선거구획정을 논의했으나 입장 차만 확인했다.

 

이에 따라 여야는 오후 열릴 예정이었던 정개특위 공직선거법소위원회와 전체회의를 모두 취소했다.

 

협상에서 새누리당은 경기 파주, 강원 원주를 분구하고, 세종시를 단독지역구로 신설하는 대신 비례대표를 3석 줄이는 기존의 획정안을 고수했다.

 

반면 민주당은 경기 파주, 강원 원주, 세종시 뿐만 아니라 경기 용인 기흥에도 지역구를 신설하고 영남 3곳, 호남 1곳의 지역구를 줄이는 ‘4+4 획정안’으로 맞섰다.

 

여야는 9일 본회의가 열리기 전까지 합의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입장이 커 합의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특히 이날까지 선거구획정안을 처리하지 못한다면, 11일을 기준으로 작성되는 재외선거인명부를 만드는 데 심각한 차질이 예상된다.

 

박기춘 민주통합당 의원은 협상을 마친 뒤 기자회견을 통해 “새누리당이 총선 전망이 밝지 않으니 선거구획정 지연을 빌미로 해서 선거일 연기를 꿈꾸는 것 같다”며 “선거구획정이 지연돼 선거일정에 차질이 생긴다면 새누리당의 책임”이라고 비판했다.

 

주성영 새누리당 의원은 “정치 모략이다. 앞에서는 시간을 달라고 하고, 나중에 뒤통수를 치는 작태를 하고 있다”면서 “새누리당은 책임 있는 여당으로서 조속한 시일 내에 선거구를 확정해 혼란을 방지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반박했다.

 

뉴스파인더 김봉철 기자 (bck0702@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