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유럽의 강한 제재 속에 호르무즈 해협 봉쇄를 무기로 줄다리기를 하고 있는 이란이 마침내 비장의 카드를 꺼내 들었다. 7월부터 일부 유럽국가들에 대한 원유 공급 금지조치를 취하겠다고 선언한 것. 그동안 적극적으로 이란 핵 제재를 가해온 영국, 독일, 프랑스가 대상일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6일(현지시각)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로스탐 카세미 이란 석유장관은 “이란의 원유 공급 감축은 일부 유럽 국가들에만 해당된다”며 “7월부터 실시할 예정으로 유럽인들이 겨울을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란은 그동안 영국·독일·프랑스가 원유 감축 대상 국가가 될 것이라고 말해왔다. 3개국은 이란의 핵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제재를 주도한 나라들이다.

 

원유 공급 중단 시기가 7월로 정해진 것에 대해 FT는 “그리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 유럽 내 이란산 원유 주요 소비국이 사우디, 러시아, 이라크 등 다른 공급처를 확보하도록 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유럽은 이란과 미국 달러화나 유로화로 아무런 제재 없이 거래할 수 있는 유일한 국가이기 때문에 이란이 일정 기간 여유를 준 것이라고 분석했다.

 

카세미 장관은 “이란은 미국과 유럽의 제재에도 핵개발 프로그램은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하지만 호르무즈 해협의 긴장감이 커지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나라의 자주권 수호를 위하여‘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란이 미국과 서방의 압력에 굴하지 않고 나라의 자주권을 꿋꿋이 수호해나가고 있다“며 ”반이란 적대세력이 아무리 합세해 달려들어도 이란 정부와 인민은 나라의 자주권을 수호하기 위한 정의로운 투쟁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북한이 핵보유국 입장에서 핵개발의 정당화를 위한 멘트로 풀이되고 있다.

 

뉴스파인더 최원영 기자 lucas201@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