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성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이 미국 하와이에서 열린 한미일 안보수장 회동을 마치고 2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귀국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2일 한일정상회담과 관련, "구체적인 시기를 논의했다"며 이르면 이달 중순 유엔총회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미국 하와이에서 열린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를 마치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김 실장은 '한일정상회담의 구체적인 시기를 논의한 것이 없느냐'는 취재진 물음에 "구체적인 시기를 논의했지만 현재 밝힐 단계는 아닌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앞으로 유엔을 비롯한 다자회의 계기라든지 아니면 그 전후 필요하다면 양 정상이 이른바 '셔틀외교' 형태로 만나 해법을 구체적으로 밝힐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르면 유엔총회 때도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냐'는 물음엔 "그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만 답했다.

김 실장은 또 강제징용 등 양국관계의 뇌관으로 지적되는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 "(과거사)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서는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가, 시간적 여유가 그렇게 많진 않았다"면서도 "그렇지만 강제징용 문제를 풀어나감으로써 한일 양측간 다른 주요 현안도 포괄적으로 풀릴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일본 측도 갖고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그런 공감대 위에서 앞으로 한두달 정도 집중적으로 노력하면 무엇인가 해법을 도출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달 중에 한일정상회담이 성사되면 2019년 12월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가 중국 청두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양자 회담을 한 이후 2년 10개월만이다.

앞서 지난 6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당시 첫 한일정상회담 개최 가능성도 제기됐으나, 참의원 선거를 앞둔 일본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서 정식 회담에는 이르지 못했다.

김 실장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부터 이틀간 하와이에서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 및 한일·한미 안보실장 양자 회담을 하고 이날 귀국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