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대통령실은 29일 참모진 인적개편의 범위와 관련해 "수석비서관도 예외가 아니다. 지위고하를 막록하고 예외가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청사 브리핑에서 '이번 대통령실 인사개편이 수석 라인까지 성역 없이 진행되는 것이냐'는 기자의 물음에 "국민 관점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끊임없이 보완하고 채워가겠다"고 답했다. 

이어 "나라와 국민을 위해 봉사·헌신·복무해야 하는 대통령실에서 그와 같은 역량을 겸비하고 그와 같은 자세로 할 수 있는 그런 분위기가 지난 100일간 형성됐었는지, 그러면 앞으로 4년여를 어떻게 하면 철저하게 달라진 모습, 나아진 모습으로 국민에게 인사드릴 수 있을지 그 부분(고민)은 현재진행형"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홍지만 정무1·경윤호 정무2 비서관이 언론 보도대로 최근 자진사퇴한 것으로 안다며 "대통령실 내에서 조직 진단과 관련한 충분한 이야기가 오갔고 비서관들이 그에 따라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다만 정무 1·2 비서관 후임 인선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내부 고강도 감찰을 두고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과의 결별이란 해석도 나온다'는 지적엔 먼저 "함께 몸담았던 비서관·행정관, 오랜 시간 함께한 분들의 노고를 깊이 간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별히 (대통령실) 이 안에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분들이 있을 수 없다. 국민을 위한 시선을 맞추는 데에 분리되거나 각자 소속이나 추천 경로에 따라 (이해관계가) 달라진다면 대통령실에 근무할 이유가 없다"며 "그런 이유에서 보면 국민에게 제대로 봉사할 수 있고, 중요한 기관으로서 업무역량과 일에 임하는 자세 이 부분(중요하다는 것)을 거듭 말씀드린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