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언하는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 [사진=연합뉴스]

[윤수지 기자]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최근 원/달러 환율 상승이 달러 강세 등 대외요인에 기인하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과도한 시장 쏠림이나 투기적 움직임에 대응하겠다고 26일 밝혔다.

방 1차관은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최근 서울 외환시장에서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은 13년 4개월 만에 달러당 1,340원대까지 치솟은 바 있다. 전날 원/달러 환율은 1,335.2원에 장을 마감했다.

방 차관은 "최근 원화 약세는 우리 경제의 기초여건에 대한 신뢰 문제보다 글로벌 달러화 강세 등 주로 대외 요인에 근거한다"며 "원화뿐만 아니라 여타 주요 통화도 약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에 따르면 올해 들어 유로화는 11.9%, 영국 파운드화는 12.5%, 일본 엔화는 15.8%, 중국 위안화는 7.3% 각각 절하됐다. 원화 가치는 11.0% 떨어졌다.

방 차관은 "한미 간 정책 금리가 역전됐던 7월 말 이후에도 외국인 증권 자금 유입세가 유지되고 있다"며 "대외 건전성 판단에 더 중요한 경상수지는 상반기까지 248억 달러 흑자를 기록하는 등 견조한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도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므로 각별한 경계심을 갖고 발생 가능한 모든 경우에 대비해 나가겠다"며 "외환시장 심리의 한 방향 쏠림이 확대될 우려가 있는 만큼,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시장에 쏠림이 발생하거나 투기적 움직임이 확대될 경우 적기에 시장안정 조처를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기관 외환 건전성과 외화자금시장 유동성도 수시로 점검하면서 이달 중 수출 종합대책을 마련해 경상수지 흑자 유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해서는 "국채 금리 상승 등 시장별로 차별화된 반응을 보였다"며 "국채 시장 상황 및 잭슨홀 미팅 결과 등을 모니터링하면서 과도한 변동성이 지속될 경우 예정된 바이백(조기 상환)을 확대하거나 국고채를 단순 매입하는 등 적기 대응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방 차관은 이어 "최근 은행 수익 및 예대금리차 동향을 점검하고 금리 인상 등 금융시장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제2금융권의 위험요인도 짚어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