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24일 "어르신들의 감염 예방을 위해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대면접촉 면회 제한을 추석 연휴에도 계속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매우 안타까운 조치지만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 불가피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백신 접종은 성인은 물론 소아·청소년 보호를 위해서도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라며 소아·청소년 접종 참여를 독려했다.

한 총리는 "백신 이상 반응은 전체 연령에 비해 소아·청소년의 건수가 적고, 대부분 경미한 증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특히 소아·청소년 고위험군의 접종 참여를 다시 한번 권고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3년 만에 거리두기 없이 맞이하는 추석 연휴를 언급하며 "방역의 사각지대를 미리 살피고 대비하는 한편, 추석 연휴 방역 대책을 마련해 조만간 국민 여러분께 설명해 드리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코로나19 데이터 분석·관리 방안으로는 "1만명 대상 항체 양성률 조사결과를 다음 달 도출해 숨은 감염자 규모 등을 파악하고 대책 수립에 활용하겠다"면서 "코로나19 빅데이터 플랫폼도 연내에 개발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현재 251개 팀을 운영 중인 '요양시설 기동 전담반'과 관련 "운영상황을 수시 점검해 출동실적이 저조하거나 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지자체를 적극 독려하고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