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합뉴스]

[소지형 기자] 오는 18일부터 일정 규모 이상의 모든 사업장에 휴게시설 설치가 의무화된다. 

고용노동부는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휴게시설 설치·관리 기준을 준수해야 하는 사업장의 범위 등을 규정한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개정안이 심의·의결됐다.

시행령에 따르면 오는 18일부터 상시 근로자 20인 이상(건설업은 공사금액 20억원 이상) 사업장과 7개 직종 근로자를 2인 이상 사용하는 10인 이상 사업장의 사업주는 휴게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7개 직종은 전화 상담원, 돌봄서비스 종사원, 텔레마케터, 배달원, 청소원·환경미화원, 아파트경비원, 건물경비원이다.

사업주가 휴게시설을 설치하지 않거나 설치·관리기준을 지키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된다. 다만, 50인 미만 사업장은 휴게시설 설치에 필요한 준비 기간을 고려해 내년 8월 18일부터 적용된다.

개정된 시행령에는 일부 업종의 경우 선임해야 하는 안전관리자를 늘려야 한다는 내용 등도 포함됐다.

사고재해율과 사망만인율(근로자 1만명당 산재 사고 사망자 수)이 높은 업종의 상시 근로자 수가 500인 이상인 사업장 걍우 안전관리자를 기존 1명에서 2명으로 선임해야 한다. 

또 앞으로는 석면 해체·제거업자로 새로 등록하려면 안전보건 관련 자격자를 반드시 고용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