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덕수 국무총리가 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2일 7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작년 같은 달보다 6.3% 상승한 것과 관련, "물가 상승의 정도는 다소 완화됐지만, 아직도 높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이어 "최근 휘발유와 소고기·돼지고기 가격이 하락세에 다소 접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일정한 효과도 나타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대통령을 비롯해 경제부총리, 모든 장관이 가용한 모든 정책 수단을 총동원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계속되는 폭염으로 농작물 피해가 우려되고, 또 예년에 비해 일찍 찾아오는 추석이 서민 부담을 가중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며 기획재정부·농림축산식품부 등 관계 부처의 선제적이고 내실 있는 민생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올해 경상수지 전망치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한 총리는 "통관 기준으로 수출에서 수입을 뺀 경상수지 규모가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약 150억달러 정도 적자를 보이고 있다"며 "국제수지의 흑자도 우리에게 바람직한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흑자는 우리 경제의 신뢰도를 유지하는 데 매우 필요한 정책의 변수"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6월 기획재정부가 올해 경상수지를 450억달러 흑자로 예상한 점을 거론하며 "물론 지난해 흑자 규모인 883억달러보다는 줄어든 그런 상황이다. 유가의 상승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우리의 상품 수지는 수출·수입을 같은 기준으로 계산한 것"이라며 "결론적으로 말하면 올해 우리의 종합적 국제수지는 작년보다는 상당히 줄겠습니다만 아직도 400억∼500억 달러 흑자는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혁신과 개혁, 단기적 민생의 안정을 해나가면 전체적 경제의 지표도 향상되리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또 '기준 중위소득'을 내년도 4인 가구 기준 올해보다 5.47% 인상했다면서 "어려운 계층 약 14만 가구가 추가적으로 주거 급여를 받게 됐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1만1천789명이 발생해 석 달 반 만에 최다치를 기록한 것과 관련해 "최대한 과거와 같은 의무적 거리두기를 자제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위중증으로의 전환이 그렇게 많이 일어나지 않고 있고, 또 사망자 수도 그렇게 크게 늘지 않고 있다"며 개인별 방역 수칙 준수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휴가철에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곳에 가기 때문에 개인 수칙을 좀 더 철저하게 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