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일상회복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위중증·사망을 최소화하는 것이 이번 정부의 방역·의료 대응 목표"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화문 정부 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코로나19 대응 의사결정이 전문가에 의해 이뤄지고 과학적 데이터와 근거에 기반한다는 원칙 아래 방역에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대응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민간 전문가 회의체인 '국가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이하 자문위)의 최근 출범 사실을 언급하며 "이를 통해 전문가들이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상황을 평가하고, 꼭 필요한 부분에 필요한 만큼의 조치가 이뤄지는 '표적화된 정밀 방역'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자문위원장을 중대본 '코로나19 대응 본부장'으로 임명하도록 지시했다. 현 자문위원장은 정기석 한림대 의대 호흡기내과 교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민간 전문가에게 단순한 정책 '자문' 역할을 벗어나, 당국의 의사 결정 과정에 직접 참여하 도록 하고 그 근거와 결과를 직접 국민에게 설명하는 역할도 맡기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또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있어 국가는 부족함 없이 책무를 다해야 한다"며 "검사소 부족, 검사비용 부담 등으로 국민 불편함이 없는지 점검하고 충분한 개량 백신과 치료제 확보에도 차질이 없도록 하라"고 당국에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이번 재유행 위기 극복을 위해선 국민 참여와 협조가 필수적"이라며 "방역 당국 역시 국민에게 희생 강요가 아닌, 신뢰받을 수 있는 정부의 과학방역 대책을 소상히 설명하고 소통하라"고 강조했다.

회의에는 한덕수 국무총리를 포함해 28개 유관 부·처·청 및 17개 시·도인사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