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제공]

[유성연 기자] 국민의힘은 주택 소유자의 주택담보대출 시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주택가격 기준선을 기존 4억 원 미만에서 8억∼9억 원 미만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정부에 요청했다고 22일 밝혔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전환을) 주택가격 4억 원으로 1차를 하고, 금액을 올려서 8억이 됐든 9억이 됐든 더 많은 분이 추가적으로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의) 정책위에서 요청했다"고 말했다.

앞서 당정은 오는 9월부터 4억 원 미만 주택보유자에 대해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은 경우 고정금리로 전환할 수 있게 한다는 내용의 서민금융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성 의장은 "현재 전국 평균으로 보면 (주택가격이) 5억 원 정도 되는 것 같은데, 주택가격 4억 원 미만에 변동금리가 7∼8% 이렇게 올라가니까 이분들에 대한 이자를 경감을 해드려야 되겠다고 해서 올해 약 25조 원을 준비한다"며 "내년에도 20조 원 정도를 준비해서 총 45조 원이다. 그래서 이분들에 대해 고정금리를 3% 말이나 4% 정도 내에서 이자에 대한 부담을 적게 해드려야 되겠다고 방향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성 정책위의장은 이어 주택가격 기준선을 8억∼9억 원까지 상향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정부와 협의를 해서 많은 분이 고금리 시대에 고정금리인 낮은 금리로 이자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다만 '지금 기획재정부와 확실히 협의를 하고 있는 사항인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는 "협의 단계라고까지는 할 수 없다"면서 "당의 의견을 기재부에도 전달했고, 또 검토해 달라고 해서 금융위에도 요청했고"라며 "정부에는 요청을 계속하고 있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성 정책위의장은 "당에서는 이번에 1인 주택에 대한 종부세 (하향 조정을) 할 때도 (대상 주택가격 기준선을) 9억 원까지 올리지 않았나"라며 "정부의 여력이 어떨지 모르겠지만 하여튼 대폭 상향을 해서 (할 수 있도록) 요청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